코로나19 발병 이래 사상 최초 국내 신규 확진자 4000명 넘어
인구 대비 18세 이상 접종률 91.1%…정부 당국, 병상 확보 총력전
‘물 백신’ 아니냐는 부정적 여론 확산…추가 접종 거부하는 사람도 상당수

[뉴스워치= 김민수 기자]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사람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신규 확진자와 위중증환자도 동시에 증가해 정부 당국이 대책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백신을 맞아도 감염되는 사례(돌파감염)가 있으니 추가접종은 맞지 않겠다는 사회적 분위기도 형성되고 있어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좀처럼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4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0시 기준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가 4087명을 기록했다. 해외 유입 사례 28명까지 포함하면 신규 확진자는 총 4115명으로 코로나19 발병 이후 처음으로 4000명을 넘었다.

이로써 코로나19 총 누적 확진자 수는 42만 5064명이 됐고, 이 중 해외 유입 사례는 1만 5574명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모습./사진출처=연합뉴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모습./사진출처=연합뉴스

이달부터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완화하는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시행되면서 신규 확진자가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다. 최근 1주일 동안 일 평균 3163.9명을 보이며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는 점이다. 24일 0시 기준 총 4063만 1958명이 기본 접종(1차·2차 접종)을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확진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백신 효과가 거의 없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기본 접종을 마친 사람 비율은 전체 인구 대비 79.1%를 보였고, 그 중 18세 이상만 보자면 91.1%로 성인 10명 중 9명은 1차, 2차 접종을 한 셈이다.

서울에 거주하는 A씨는 “1차, 2차 접종을 한 사람이 많아도 신규 확진자가 늘고 있으니 백신에 대한 믿음이 안 간다”며 “백신 접종 후 부작용 사례도 많은데 굳이 추가 접종은 맞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의심되어 신고된 사례를 보면 총 38만 2757건으로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근육통, 두통, 발열, 오한, 메스꺼움 등 사례가 36만 8986건(96.4%)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그러나 안타까운 사망 사례도 계속 나오고 있다. 24일 0시 기준 사망 사례는 932건이 신고됐다는 게 질병관리청 설명이다.

B씨는 “자녀들에게도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데 도무지 따를 수가 없다”며 “차라리 단계적 일상 회복 전처럼 방역 대책을 강하게 조치해야 하는 게 바람직한 것 같다”고 전했다.

병상 확보 관련 컴퓨터그래픽./사진출처=연합뉴스
병상 확보 관련 컴퓨터그래픽./사진출처=연합뉴스

신규 확진자 증가와 더불어 위중증 환자가 늘면서 병상 확보에도 비상이 걸렸다. 정부 당국은 신속한 병상 확보를 위해 지난 5일과 12일 행정명령을 내리고,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코로나19 위중증 환자는 10월 4주 333명에서 11월 1주 365명, 11월 3주 498명으로 계속 많아지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는 “행정명령 외 거점전담병원(174병상)을 추가 지정하고, 자발적 참여 병원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감염병전담병원(978병상) 지정하고, 자발적 참여 감염병전담병원을 상시 파악해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할 것”이라며 “지자체 협조를 통해 최대한 신속히 지정절차 진행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확진자 치료를 위한 항체치료제 공급 대상 기관도 확대된다. 항체치료제는 셀트리온이 개발한 렉키로나주로 결정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감염병 전담병원 등의 환자 치료를 위해 공급하던 항체치료제를 생활치료센터와 요양병원의 경증·중등증 환자에 대해서도 투여한다”며 “투여대상자는 성인 확진자로 산소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확진자 중 50세 초과이거나, 기저질환 보유자 또는 폐렴 소견이 있는 자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방호복 입은 의료진./사진출처=연합뉴스
방호복 입은 의료진./사진출처=연합뉴스

현재 정부 당국은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대책 마련에서도 나서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작년부터 올해 보건소 감염병 대응 정규인력 816명을 확보했고, 올해 지자체 정원 반영과 정규 채용 절차를 거쳐 증원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내년에도 진단검사, 역학조사, 재택치료 등의 신규 업무를 고려해 보건소 정규인력 757명을 추가 배정할 계획이라는 게 정부 당국의 설명이다. 시급성 등을 따져 536명은 이미 배정 완료한 상태고, 221명은 지역 방역상황 등을 반영해 추가로 배정될 예정이다.

그러나 실제 의료현장에서는 ‘간호법’이라는 변수가 작용하고 있다. 현행 의료법에서 간호사와 관련한 내용들을 따로 규정하는 간호법 신규 제정을 놓고, 대한의사협회와 대한간호협회가 갈등을 빚고 있다.

특히 이들 단체는 간호법 신규 제정 통과 여부에 따라 강경 투쟁을 예고하고 있어 앞으로 코로나19 진료 현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대한의사협회는 “간호사만 찬성하는 ‘간호법 제정안’ 폐기하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릴레이 1인 시위를 전개하고 있다.

의사협회 박진규 부회장은 “특정 직역만의 이익을 대변하고 의료인 면허체계를 왜곡해 그 피해를 고스란히 국민들이 감내하도록 하는 악법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주장했다.

대한간호협회는 반박도 만만치 않다. 대한간호협회는 지난 23일 ‘간호법 제정 촉구 전국 간호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간호법 제정 촉구 전국 간호사 결의대회./사진제공=대한간호협회
간호법 제정 촉구 전국 간호사 결의대회./사진제공=대한간호협회

간호협회 신경림 회장은 대한의사협회를 향해 “간호법이 제정되면 간호사가 독자적인 진료행위를 하게 될 것이고, 보건의료체계를 붕괴시킬 것이라는 허위사실로 국민들을 위협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지적했다.

이어 “간호 인력은 쓰다 버려지는 소모품이 아닌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소중한 의료자원”이라며 “초고령사회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인력 확충과 간호법 제정은 이 시대의 변할 수 없는 대명제이자 진리”라고 덧붙였다.

다만 국회에서는 간호법 제정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다. 직역 간 갈등이 심한 점을 고려해 보건복지부의 대안이 마련된 후 최종 결론을 낼 전망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