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험도 평가 결과, 수도권 ‘매우 높음’, 비수도권 ‘중간’
정부 당국, 재택치료 전환·추가접종 조속 시행 등으로 코로나 대응 총력
문재인 대통령 “특별방역대책 핵심은 3차 접종 조기 완료” 강조
현행 진단검사법, 신규 변이 ‘오미크론’ 진단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뉴스워치= 김민수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완화한 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 개편을 유보하고, 특별방역대책을 4주 동안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11월 한 달 동안 실시한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를 평가해보니 코로나19 위험도가 전국 평균 ‘매우 높음’으로 나타났고, 얼마 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보고된 신규 코로나19 바이러스 ‘오미크론 변이’의 전 세계적 동향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국무총리, 경제부총리, 사회부총리, 보건복지부장관, 행정안전부장관, 국무조정실장,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질병관리청장과 함께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시행평가와 전망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의료 및 방역 후속 대응계획 ▲코로나19 예방접종 진행상황 및 접종률 제고 방안 / 코로나19 치료제 도입 및 활용방안 등이 논의됐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사진출처=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접종./사진출처=연합뉴스

30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1차 단계 평가 결과 위험도는 전국 ‘매우 높음’을 비롯해 수도권 ‘매우 높음’, 비수도권 ‘중간’으로 평가됐다.

특히 중환자실 등 의료대응 역량이 한계치에 임박하고 있고, 모든 선행지표가 가파르게 상승함에 따라 특별방역대응계획 시행을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월 주간별 단계 평가 결과를 보면 전국 기준 1주 ‘매우 낮음’, 2주 ‘낮음’, 3주 ‘높음’, 4주 ‘매우 높음’으로 계속 위험도가 높아졌다.

특히 11월 4주 중환자실 병상가동률은 수도권 83.4%로 한계치를 보였고, 전국 역시 70.6%로 위험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60세 이상 확진자 증가가 지속 누적되면서 1~2주 후에는 병상 부담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모든 발생지표가 급속도로 악화돼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60세 이상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위중증‧사망자 증가로 이어지고 있어 확진자 발생 억제를 위한 대책 추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위중증‧사망의 선행지표인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24일 사상 최초 4000명(4087명)을 초과했고, 주간 확진자 수도 10월 말보다 2배 증가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보건복지부는 ▲재택치료 전환 ▲병상 확충 및 효율화 ▲추가접종 조속 시행 ▲청소년 접종독려 ▲방역 강화 등 5가지 큰 관점에서 방역 후속대응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먼저 모든 확진자는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하게 된다. 다만, 입원요인이 있는 사람, 감염에 취약한 주거환경에 있는 사람, 보호자가 없어 돌봄이 필요한 사람 등 특정한 사유가 있을 때 입원(입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재택치료자가 집에서도 안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중심의 건강관리체계를 강화한다”며 “동거인 등 공동격리자의 격리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병원 진료, 폐기물 중간배출 등 필수사유에 대한 외출을 허용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이 되면 곧바로 관리 의료기관을 연계해 건강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필요한 재택치료 키트를 제공하기로 했다. 재택치료 키트에는 산소포화도 측정기, 체온계, 해열제, 소독제 등이 담겨있다.

또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대응을 위해 24시간 상담, 진료가 가능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이송의료기관을 사전에 지정해 기관당 응급전원용 병상을 1개 이상씩 상시로 확보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권덕철 장관은 “확진자 증가에 따라 항체치료제(렉키로나주)의 공급대상기관 확대를 통해 적극 사용을 유도함으로써 위중증환자 발생을 최소화할 계획”이라며 “재택치료자도 단기·외래진료센터에서 투여 가능토록 조치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이번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의 핵심으로 백신 추가접종을 손꼽았다. 접종 완료자(1·2차 접종)의 추가접종을 최대한 독려하고, 대상자를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컴퓨터그래픽./사진출처=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접종 컴퓨터그래픽./사진출처=연합뉴스

감염 취약시설인 요양병원·시설 내 추가접종을 최대한 독려해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지역사회에서도 12월 중 고령층(60세 이상) 집중접종 기간을 운영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사전예약 없는 현장접종, 주민센터·이통반장 안내·예약 지원 등으로 추가접종을 현행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권덕철 장관은 “건강한 청장년층(18~49세)도 추가접종 대상으로 포함해 18세 이상 성인 전체에 대한 추가접종을 실시하겠다”며 “아직 미접종 비율이 높은 10대 청소년의 백신 접종을 독려하고, 백신 이상반응에 대한 대응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도 특별방역대책의 핵심은 백신 접종이라면서 전 국민의 참여를 당부했다. 특히 3차 접종에 대해 ‘추가 접종’이 아니라 ‘기본 접종’으로 인식하고, 이를 마쳐야만 접종이 완료한 것으로 인식 전환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접종자의 접종 못지않게 중요한 급선무는 3차 접종을 조기에 완료하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백신 접종은 2차 접종으로 완료되고, 일부 감염 취약자들의 면역력 강화를 위해 추가 접종이 필요하다고 여겨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델타 변이에 의해 기존의 연구 결과와 전문가들의 예측보다 백신 접종 효과가 빠르게 감소해 적지 않은 돌파 감염이 발생했다”며 “3차 접종을 받아야만 높은 예방 효과가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고 덧붙였다.

특별방역대책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캡처=김민수
특별방역대책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캡처=김민수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이미 가장 위험도가 높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대한 3차 접종을 서두르고 있고, 2차와 3차 접종의 간격도 단축했다”며 “국민들께서도 1, 2차 접종을 서둘렀듯이 3차 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국내유입 차단을 위한 출입국 관리 강화에도 신경을 쓰기로 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보츠와나, 레소토, 나미비아, 모잠비크, 말라위, 짐바브웨, 에스와티니 등 총 8개국을 방역강화국가(비자발급 제한, 직항 제한 등), 위험국가(임시생활시설 격리) 등으로 지정했다.

이들 8개국에서 오는 외국인을 입국제한하고, 내국인 시설 격리 등을 통해 변이 바이러스의 유입을 차단할 방침이다.

아직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 유입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입국제한 등을 통해 변이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사례를 원천 봉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내 코로나19 진단검사 체계에서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도 문제없이 진단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진단검사법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전자의 여러 부위를 동시에 확인하는 방법으로 변이로 인해 확진 판정이 영향 받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게 중앙방역대책본부 측 설명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국내에서 허가된 시약은 오미크론 변이의 주요 변이 부위인 스파이크(S) 유전자를 포함한 다수의 유전자 부위를 동시에 확인하도록 구성돼 있다”며 “감염 여부를 판정하는 진단검사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미크론 변이를 보다 신속하게 확인하기 위해 민·관 협력을 통해 타겟 유전체 분석법(변이 PCR) 개발에 착수했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변이 바이러스 분석을 통해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유입 여부 등을 면밀하게 감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민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