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임기 중 마지막 신년회견, 코로나19 대응으로 취소 예정
1월 3주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 50.3%로 우세화…치명률은 델타의 5분의 1 수준
김부겸 총리 “송구스럽지만, 이번 설에도 고향 방문 자재해주시길”

[뉴스워치= 김민수 기자]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이제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델타 바이러스를 밀어내고, 오미크론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방역당국은 이미 오미크론이 심각하게 퍼진 외국 사례를 거울삼아 이번 설 명절에도 고향 방문 자제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24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해외 각국에서 오미크론이 빠르게 우세화됨에 따라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역대 최다 코로나19 발생 상황이 전 세계 곳곳에서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해외 유입 차단과 국내 확산 억제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을 지연시켜 왔으나, 1월 3주 기준 국내 확진자의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이 50.3%로 증가해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화됐다.

특히 해외 유입 확진자의 경우 97.5%가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을 보이고 있어 사실상 전 세계적으로 오미크론 전파가 심각한 상태다.

국내 권역별 검출률은 호남권이 82.3%로 가장 높았고, 경북권(69.6%), 강원권(59.1%)이 그 뒤를 이었다.

오미크론 관련 컴퓨터그래픽./사진=픽사베이
오미크론 관련 컴퓨터그래픽./사진=픽사베이

현재까지 국내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오미크론의 전파력은 델타에 비해 2배 이상 높다. 중증도는 델타 변이에 비해 낮으나, 인플루엔자보다는 다소 높게 보고되고 있다는 게 질병관리청의 설명이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는 ‘주요 변이 바이러스’(Variant of Concern)와 ‘기타 변이 바이러스’(Variant of Interest)로 구분되고, 지역 유래 명칭의 사용 방지 및 원활한 소통을 위해 그리스 알파벳으로 변이 바이러스 명칭이 정해지고 있다.

주요 변이 바이러스에는 알파형, 베타형, 감마형, 델타형, 오미크론형이 있고, 기타 변이 바이러스는 람다형, 뮤형이 있다. 이 중 최근 들어 가장 강력한 전파력을 보이며 기세를 떨치는 변이 바이러스가 바로 ‘오미크론’이다.

다행히 국내에서 오미크론 변이 중증도를 평가하기 위해 델타, 오미크론 변이 확정 사례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오미크론 변이 치명률은 0.16%로 델타 변이 치명률 0.8%에 비해 약 5분의 1 정도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즉, 오미크론은 델타보다 훨씬 강한 전파력을 갖고 있지만, 치명률은 그보다 한참 낮은 셈이다.

그러나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확산에 대한 경계심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유행 확산으로 고위험군 확진자가 증가할 경우 위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중증·사망자 규모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 비롯됐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내 마지막 신년 기자회견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신년 기자회견을 열지 않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정부 부처 관계자들에게 오미크론에 대한 적극적인 방역대책 운영을 주문하고, 국민들의 협조를 구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 게재된 문재인 대통령 사진./캡처=김민수
청와대 홈페이지에 게재된 문재인 대통령 사진./캡처=김민수

문재인 대통령은 “오미크론 확산세가 매우 빨라 우세종이 됐고, 단기간에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다”며 “정부가 선제적으로 준비해 온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신속히 전환하고 일사불란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총리가 중심이 되어 범정부적으로 총력 대응해 새로운 방역·치료체계를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며 “새로운 검사체계와 동네 병·의원 중심 재택치료 등 정부의 오미크론 대응 내용과 계획을 충분히 국민들에게 알리고, 의료기관과도 협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도 백신 접종 참여와 마스크 착용, 설 연휴 이동·모임 자제 등 오미크론 대응에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전체 확진자 규모의 통제·관리보다 고위험군의 신속한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고, 확진자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진단검사·역학조사·관리 대응체계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세부 내용을 보면 우선 코로나 19 진단검사 개편으로 PCR 검사 역량을 60대 이상 등 고위험군 조기 진단에 집중해 조기치료를 통한 위중증 예방에 나설 전망이다.

보건소 선별진료소 PCR검사는 60대 이상 고위험군(우선검사필요군)에 집중하며, 이외 대상자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자가 신속항원검사를 활용하고, 유증상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 의료기관에서 진료와 검사(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이번 진단검사체계 개편은 오미크론 우세지역인 광주, 전남, 평택, 안성에서 오는 26일 우선 시범 적용하고, 전국 확대가 추진된다.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을 비롯한 예방접종력 여부, 증상 유무를 고려해 확진자·접촉자의 격리기간도 변경된다.

앞으로 예방접종 완료자가 코로나19에 확진되면 7일 격리되고, 미접종자 및 이외 접종자는 10일 격리 조치된다.

서울 강북구 북한산국립공원 등산로 입구에 마스크 착용 안내문./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북구 북한산국립공원 등산로 입구에 마스크 착용 안내문./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의 가장 효과적인 대응 수단으로 ‘백신 접종’을 손꼽았다.

질병관리청은 설 연휴가 시작되는 이번 주말부터 빠른 전파력을 가진 오미크론 변이의 유행과 사람 간 접촉증가로 확진자 폭증이 우려되므로 고향 방문 전에 3차 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1월 2주차 확진자에서 예방접종력에 따라 중증 진행을 평가해보니 ‘3차 접종 후 확진군’은 ‘미접종자 확진군’에 비해 중증(사망 포함)으로 진행할 위험이 90.9%, ‘2차 접종 후 확진군’도 ‘미접종자 확진군’에 비해 80.2% 낮게 나타났다는 게 질병관리청의 설명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도 이날 설 연휴 특별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내놓고, 고향 방문을 자제해 줄 것으로 요청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우리보다 먼저 오미크론을 경험한 나라들의 경우 오미크론 확진자 비율이 60%를 넘어가는 순간 확진자가 폭증했다”며 “설 연휴 동안 많은 이동과 사람 간 접촉이 있다면 불길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오미크론의 위험도가 낮다고는 하지만,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면 의료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며 “될 수 있는 한 고향 방문을 자제해주시길 당부 드리고, 불가피하게 고향을 찾게 된다면 꼭 3차 접종을 미리 받아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진단검사./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진단검사./사진=연합뉴스

현재 영국, 프랑스 등 일부 국가에서는 오미크론 변이의 위험도가 크지 않고, 코로나19 확진자가 정점을 찍었다는 이유로 방역규제를 완화하고 있다.

이들 국가에서는 실외 마스크 미착용 허용, 주요 시설물 인원제한 철폐 등 기존에 유지해왔던 방역규제를 크게 낮추면서 조금씩 코로나19 발생 이전의 일상생활로 돌아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유럽사무소도 오미크론 변이가 코로나19 엔데믹으로 넘어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전염병의 세계적 유행을 뜻하는 ‘팬데믹’과 달리 ‘엔데믹’은 감염병이 종식되지 않고 주기적으로 발생하거나, 풍토병으로 고착되는 현상을 의미하다.

이와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는 여전히 사적모임 인원 및 영업시간 규제 등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시행하고 있어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

소상공인 단체를 중심으로 구성된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대’는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항의하는 의미로 오는 25일 299명이 삭발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대 측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생존 위기에 내몰리고 있으나, 정부는 아직 현실을 모르고 있다”며 “삭발투쟁을 시작으로 집단소송, 집회, 단식투쟁 등을 이어가면서 정부의 방역 대책을 규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