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보다 신규 확진자 2221명 늘면서 역대 최다인 7175명 기록
3차 접종한 사람 중에도 0.017% 확률로 돌파 감염자 발생
재택치료 방침도 오락가락…1만명까지 늘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와

[뉴스워치= 김민수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무섭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7일 0시 기준 4954명이었던 신규 확진자가 하루 만에 2221명 급증하면서 코로나19 현황 집계 이후 사상 최초로 7000명을 넘어섰다.

이대로라면 신규 확진자가 하루 1만명 넘게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 당국이 여전히 백신 접종과 기본 방역 대책 준수만을 강조하고 있어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8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0시 기준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 7142명, 해외유입 사례 33명을 합쳐 총 신규 확진자가 7175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달 들어 일일 신규 확진자는 약 5000명 안팎을 기록하며 정부 당국을 긴장시켜 왔는데 이제 그보다 훨씬 더 많은 확진자가 발생함으로써 보다 근본적인 방역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코로나19 백신접종 관련 현황판./사진출처=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접종 관련 현황판./사진출처=연합뉴스

그동안 정부는 코로나19와 관련, 대국민 홍보를 통해 백신 접종과 마스크 쓰기 등 기본 일상 방역 대책 준수를 요구해왔다.

정부가 매일 발표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및 국내 발생 현황’을 보면 늘 제일 앞부분에 예방 접종 현황을 배치하고 있다.

일일 신규 확진자가 처음으로 7000명을 넘어선 8일에도 총 4277만 4131명이 1차 접종을 받았고,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사람은 총 4145만 5846명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최근에는 3차(부스터) 접종 현황까지 공개하고 있다. 8일 0시 기준 3차 접종자는 총 453만 8521명으로 집계됐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3차 접종은 약 454만명이 완료해 전체 인구 대비 8.8%가 3차 접종까지 마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3차 접종을 마친 사람 중에도 돌파감염이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 자료에 따르면 3차 접종 완료자 104만 3919명 중 돌파감염자는 172명(0.017%)인 것으로 분석됐다. 위중증자는 1명이었고, 다행히 사망자는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 당국이 3차 접종 이후 발생하는 돌파감염 사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 및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에 거주하는 A씨는 “백신 접종률만 높아지면 코로나19 사태가 어느 정도 잠잠해질 것이라는 당초 전망은 어디가고, 정부가 이제는 3차 접종을 꼭 해야 한다는 식으로 말을 바꾸고 있다”며 “백신을 접종해도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사실은 왜 빼놓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질병관리청은 12월 한 달 동안 ▲60세 이상 고령층 집중 접종 운영 ▲2차 접종 완료 3개월 이후부터 잔여백신 희망자 등 접종 가능을 내세우며 3차 접종률이 순조롭게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이와 더불어 12세부터 17세까지 청소년 1차 접종률이 49.5%로 인구 대비 50%에 근접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백신 접종률에 대한 설명과 권고를 이어나가고 있지만, 부정적 여론은 계속 늘고 있다.

심지어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조만간 1만명을 넘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새어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아직까지 신규 확진자가 약 1만명 정도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는 견딜 여력이 있다”며 “그 이상에서는 병상 등 의료적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의료기관들과 협조로 병상 확충 작업을 계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재택치료 관련 컴퓨터그래픽./사진출처=연합뉴스
재택치료 관련 컴퓨터그래픽./사진출처=연합뉴스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정부가 시행에 들어간 재택치료에 대한 개선 요구도 빗발치고 있다. 재택치료에 들어가면 산소포화도 측정 장비·체온계·해열제 등 진단검사 도구가 제공되고, 동거인도 같은 거주지에 격리 조치된다. 

매일 협력의료기관을 통한 2회의 건강모니터링이 진행되고, 비대면 진료를 통한 약 처방과 필요할 때 단기·외래진료센터에서의 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사실상 코로나19 경증 환자는 거주지에서 동거인과 몸 상태를 스스로 점검하며, 인근 배정 의료기관에 보고하는 형태인 셈으로 ‘치료’ 개념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천은미 교수는 대한의사협회 좌담회에서 “지금의 재택치료는 사실상 ‘재택 관찰’의 개념에 가깝다”며 “재택치료로 가기 위해서는 증상 악화 때 바로 입원할 수 있는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는 등 보완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결국 정부는 재택치료 개선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선안에는 ▲지자체 추진 체계 강화 ▲의료 인프라 확대 ▲이송체계 확대 ▲가족의 공동격리 부담 해소 등이 포함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는 “재택치료가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 의료기관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대한의사협회·서울시의사회 등과 의원급 의료기관 참여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응급 상황에서 단기·외래진료센터 이동 시에는 개인차량이나 방역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침을 개정한다”며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한 일상적 의료대응체계가 안착할 수 있도록 재택치료 개선방안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선별검사./사진출처=연합뉴스
코로나19 선별검사./사진출처=연합뉴스

이처럼 코로나19 상황이 계속 악화되자 대한의사협회는 최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재택치료 권고문을 발표했다.

의사협회는 현행 재택치료에 지급되는 물품을 활용한 산소포화도, 발열 체크만으로는 고위험군(고령자 및 기저질환자)의 증상 악화를 조기에 인지하지 못해 환자 건강에 위험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역 의료기관을 활용한 증상 변화에 따른 연속적인 진료가 가능하도록 환자가 재택 상태에서 의사로부터 외래 진료와 관리를 받는 체계가 기본적으로 구축돼야 한다는 것이다.

중환자 발생을 줄이려면 코로나19 진단을 받은 후 재택치료를 받기 전부터 고령자를 포함한 고위험군 환자에게 항체치료제를 선제 투여할 수 있도록 단기진료센터에서 실제적인 영상검사 및 항체치료제 주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도 권고문에 포함됐다.

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염호기 위원장은 “입원요인 및 주거환경 등 환자의 상황에 따라 재택치료가 어려운 경우 생활치료센터를 통해 즉각적으로 항체치료제를 투여해야 코로나19 중환자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염호기 위원장은 “재택치료 환자의 가족 또는 동거인은 감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공동격리자의 생활수칙 및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며 “의사협회는 감염환자 폭증에 대비한 중장기적인 대응방안 수립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