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보다 경기에 민감한 반응 보이지만, 정책에 따라 수혜 업종 엇갈릴 수 있어
증권가, 코로나19 극복·탈탄소 정책 등 주요 공약에 따른 당선인 행보 촉각
증권거래세 폐지, 기존 주주 신주인수권 부여와 같은 개인 투자자 보호 대책 주목

[뉴스워치= 김민수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누르고, 당선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향후 국정 운영방향에 대한 증권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은 글로벌 경기, 기업실적 등에 좌우되지만, 대통령선거와 같은 ‘빅 이벤트’의 경우 정책에 따라 업종별로 영향을 받는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10일 증권가에 따르면 윤석열 당선인의 경제 공약은 ▲신성장 동력 확보 ▲탈탄소 정책 ▲민간 중심의 주택 보급 ▲자본시장 활성화 등으로 압축할 수 있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선거 당선인./사진=윤석열 후보 캠프
윤석열 제20대 대통령선거 당선인./사진=윤석열 후보 캠프

윤석열 당선인은 선거운동 과정에서 ‘공정과 상식으로 만들어가는 새로운 대한민국’이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코로나19 극복을 비롯해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 탄소중립, 균형발전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신한금융투자 최유준 연구원은 ‘20대 대선 결과가 증시에 주는 영향’ 리포트를 통해 신성장 산업, 에너지, 건설·건자재, 금융 업종에 있어 공약 영향력이 클 것으로 전망했다.

먼저 IT 분야에서는 반도체가 한국의 주력 산업이기 때문에 IT 공급망 안정을 비롯한 산업 지원의 기조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했다.

정책 지원을 통해 반도체 산업의 사이클 변동성 축소를 기대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 및 NFT에서 있어 비교적 기업 친화적이고, 산업 활성화에 대한 색깔을 갖고 있어 관련 산업에는 긍정적일 것이라는 게 최유준 연구원의 분석이다.

에너지·중화학과 관련해서는 탈탄소 정책이 글로벌 트렌드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벗어난 움직임을 보이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탄소세 도입 및 NDC 달성 방안에 있어서는 일정 부분 속도 조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유준 연구원은 “원전의 기저 전원 활용이 에너지 공약이 중심으로 탈원전 기조의 전면 수정이 불가피하고, 이에 따른 전력 및 원전 관련 업종에 긍정적일 수 있다”고 전했다.

건물 공사 관련 이미지./사진=픽사베이
건물 공사 관련 이미지./사진=픽사베이

윤석열 당선인은 민간 중심의 주택 보급 정책을 펴겠다는 의향을 내비친 바 있다. 따라서 건설업계의 주가도 변동 양상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최유준 연구원은 “재건축·재개발 활성화는 대형사에 긍정적이며 택지 지정 개발보다 실적에 반영되는 속도가 빠를 것으로 예상한다”며 “주택 공급 증가는 B2B 건자재 업체에 수혜로 작용하고 주택 거래량 증가는 B2C(가구, 인테리어) 건자재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금융 및 주식 시장에 대한 공약에 대한 새로운 정책 추진 방향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윤석열 당선인은 자본시장 활성화와 개인 투자자의 보호를 목적으로 주식 양도세 폐지, 거래세 완화 등을 공약으로 내건 상태다.

최유준 연구원은 “주식의 투자 매력도를 높이고 장기 투자자를 유도하는 관점에서 긍정적”이라며 “물적 분할 요건 강화는 소액 주주 보호를 강화하고, 더블 카운팅으로 발생하는 할인율 이슈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NH투자증권은 단기적으로는 이전 정부와 정책 기조가 달라지는 분야(내수소비, 건설, 원전)의 수혜를 예상했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경제 발전방향과 연관되는 IT, 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이동통신, 우주항공, 로봇, 블록체인, 메타버스 분야에 주목한다고 밝혔다.

NH투자증권 김영환 연구원은 “대외 경기의 영향력이 큰 수출경제의 특성상 임기 초 코스피 수익률이 유의미하게 개선되는 패턴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기존 정부와 정책기조가 달라지는 분야에 대한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정권 1~2년차 경기 부양적 재정정책에 따른 내수소비 수혜는 기대해 볼만하다”고 덧붙였다.

김영환 연구원은 ▲코로나19 극복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 및 과학기술 선도국가 ▲공정과 상식의 회복(부동산 정책) ▲탄소중립(원자력 발전) ▲금융선진화(주식시장) 5가지 관점으로 윤석열 당선자의 공약을 분석했다.

세부 내용을 보면 윤석열 당선자가 ‘작은 정부’를 지양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태만큼은 적극적인 지원책을 펼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윤석열 당선자는 50조원 규모의 손실보상, 5조원 이상의 특례보증 대출 확대, 임대료 나눔제, 관광업계에 대해서도 손실보상 적용 등을 밝힌 바 있다.

김영환 연구원은 “신임 대통령 취임일은 5월 10일로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정점인 3월 하순 이후”라며 “이 시기에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팬데믹 기간 피해 보상이이뤄진다면 보복소비로 인해 내수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또 IT, 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이동통신,  우주항공,  로봇,  블록체인,  메타버스를 육성 분야로 꼽은 만큼 해당 분야와 관련한 규제 혁파가 진행될 것으로 예측했다.

부동산 정책의 경우 규제 완화를 통한 민간 건설 확대 효과는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정비사업장 입장에서는 각종 규제로 인해 수익성 확보에 애로사항이 많았는데 여기에 숨통이 트이게 됐다는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액주주의 권리 강화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김영환 연구원은 “윤석열 당선자는 잦은 물적분할 요건강화, 내부자 거래 제한, 공매도 제도 개선, 주식양도소득세 폐지를 자본시장 선진화 방안으로 제시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 요인이 단기에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며 “다만 과거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 주가지수 상승률이 시가총액 증가율·기업이익 증가율에 미치지 못했던 부분이 장기적으로 완화되리라는 기대를 해볼 만하다”고 덧붙였다.

원자력 발전소 관련 이미지./사진=픽사베이
원자력 발전소 관련 이미지./사진=픽사베이

대선 이후 주식 시장의 방향이 크게 바뀔 것으로 기대하지 말고, ‘변곡점’이 아닌 ‘이정표’로 활용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다.

한화투자증권 박승영 연구원은 “한국 경제와 주식시장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쳐온 변수는 글로벌 교역 여건이었다”며 “주식시장은 지금까지 진행돼 온 궤적을 따라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KB증권 이은택 연구원도 대선 일자를 중심으로 선거 전과 후 100일 간 주가 수익률를 보면 대선(보수·진보 후보 당선)과 코스피는 명확한 연관성은 없어 보인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입정시 확대, 게임, 크립 등 규제가 많았던 산업의 기대감으로 인한 변동이 발생할 수 있고, 원전·플랫폼(디지털혁신부 신설) 규제 완화, 주택 공급을 통한 강한 가격 억제 등과 관련한 정책 운영 방향은 한번쯤 살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은택 연구원은 “1987년 직선제 이후 대선 전후 코스피 추이와 경기 사이클, 연차별 수익률 등을 정리해보면 대선과 주가의 명확한 상관관계는 없다”며 “다만 주로 그동안 규제에 묶여 있던 원전, 플랫폼, 건설, 교육, 게임, 주식양도세, 크립토 등과 같은 업종에 단기적 관심이 있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김민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