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보다 약 52% 확진자 늘면서 집계 이후 사상 최초 1만명 넘어서
1월 3주 검출률 50.3%로 우세종화…확진자 급증할 가능성 커
방역당국 “설 연휴 전 예방접종 완료 및 개인방역수칙 꼭 준수해야” 당부

[뉴스워치= 김민수 기자] 수천명대를 기록하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결국 1만명대에 진입했다. 꺾일 줄 모르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방역당국은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지만, 뚜렷한 해결 방안이 보이지 않는 상태다.

전파력이 델타 변이보다 2배 이상 높은 오미크론 변이가 이미 우세종화됐기 때문에 당분간 신규 확진자는 더 나올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26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1만 2743명, 해외유입 사례는 269명이 확인돼  신규 확진자는 총 1만 3012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1만명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그동안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의 강한 전파력을 이유로 들면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급증을 우려해왔다.

실제로 이달 말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 현황을 보면 20일 6601명, 21일 6767명, 22일 7007명, 23일 7628명, 24일 7512명을 기록하다가 25일 8571명으로 치솟았다. 하루 지난 26일에는 1만 3012명으로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진자가 늘고 있다.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76만 2983명인데 이대로라면 누적 확진자가 100만명을 돌파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누적 사망자는 6620명이며, 치명률은 0.87%이다.

신규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는 이유는 오미크론 변이의 강한 전파력 때문이다.

방역당국은 그동안 해외 유입 차단과 국내 확산 억제로 오미크론 변이 확산을 지연시켜 왔으나, 1월 3주 국내 확진자의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이 50.3%로 증가해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화됐다고 발표했다.

현재까지 국내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력은 델타 변이에 비해 2배 이상 높고, 중증도는 델타 변이에 비해 낮으나 인플루엔자보다는 다소 높게 보고되고 있다.

다행히 오미크론 변이의 치명률은 델타 변이보다 낮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방역당국은 국내에서 델타, 오미크론 변이 확정 사례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오미크론 변이 치명률은 0.16%로 델타 바이러스 0.8%에 비해 약 5분의 1배 낮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일일 및 누적확진자 추세./캡처=김민수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일일 및 누적확진자 추세./캡처=김민수

이달 초 세계보건기구(WHO)는 오미크론이 델타에 비해서 중증도는 낮지만, 발생이 급증해 의료체계에 부담을 줄 수 있기에 위험도는 ‘매우 높다’고 평가한 바 있다.

유럽질병관리예방센터(ECDC)도 오미크론 확산과 의료체계 부담의 우려에 따라 위험도를 ‘매우 높음’으로 평가내린 채 백신접종을 대응의 핵심 과제로 손꼽았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을 독려하며 3차 접종을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있지만, 국민들의 반응은 시큰둥한 편이다.

1차, 2차 백신 접종에 이어 3차 접종을 한 사람은 계속 늘고 있는데 신규 확진자가 덩달아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 효과를 ‘예방’에만 초점을 두지 말고, 중증화로 인해 몸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대한 근거로 1월 2주차 확진자에서 예방접종력에 따라 중증 진행을 평가한 결과, ‘3차 접종 후 확진군’은 ‘미접종자 확진군’에 비해 중증(사망 포함)으로 진행할 위험이 90.9% 낮았다고 강조했다. ‘2차 접종 후 확진군’도 ‘미접종자 확진군’에 비해 80.2% 낮게 나타났다.

백신 접종 외에 방역패스도 여전히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다. 예를 들어 출퇴근에 혼잡한 버스와 전철 등은 방역패스를 적용하지 않으면서 일정 부분 거리를 두고 앉는 식당과 카페의 방역패스 적용은 언제 종료되냐는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서정숙 국회의원은 이달 중순 본인 블로그를 통해 ‘공익을 앞세워 백신패스를 강제하는 국가폭력에 반대한다’는 글을 올렸다.

서울 강남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피검자들이 줄을 서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피검자들이 줄을 서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해당 글에서 서정숙 의원은 지난 7일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의 관련 심문 내용을 근거로 백신패스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서정숙 의원은 “정부의 백신패스 제도 도입은 전혀 과학적, 합리적 근거에 기반하지 않은 채 국민들의 기본권을 제약하고, 정치 방역을 강압하는 잘못된 정책임이 드러나고 있다”며 “지금까지 정부의 거리두기 방역 조치로 수백만명의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접종자들에게 개인의 자기결정권을 제약하는 정부의 백신패스 정책은 지금이라도 철화하는 것만이 더 이상 선량한 국민의 기본권 침해를 방지하고, 생명과 안전을 지킬 유일한 방도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스라엘 정부는 우리나라의 방역패스와 비슷한 ‘그린패스’ 제도 폐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을 막기 위해선 설 연휴 전 예방접종 완료 및 개인방역수칙을 꼭 준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우세종화가 확인된 오미크론 변이가 이번 주부터 본격 확산되고, 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에 확진자 급증이 우려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예방접종 참여 및 설 연휴 기간 이동을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며 “평소 KF80 이상 마스크 사용, 수시 환기 및 손 씻기 등 기본 방역수칙도 꼭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민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