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여론조사, 일괄지급 ‘40.5%’ vs 선별지급, ‘36.1%’

(왼쪽부터) 이재명-김부겸-이낙연. /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이재명-김부겸-이낙연.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정당은 조폭이나 군대도 아니고 특정인의 소유도 아니다"라는 자신의 전국민 재난소득 30만원 지급 논란에 대한 SNS 글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에 반기를 들었다'는 논란이 일자 "일부러 곡해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26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이 지사는 진행자가 이 지사의 SNS 글이 일각에선 '친문 그룹'에 선전포고를 했다고 해석이 나온다’고 말하자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친문 지지층에 반기?, “일부러 곡해했다”]

이어 “당론을 정한 것도 아닌데 지금 당론 결정 과정에서 의견을 자유롭게 내는 걸 왜 이렇게 갈라치기 하느냐, 왜 반기라고 표현하느냐 똑같은 당원들의 얘기인데, 언론은 이용해서 갈라치기 하지 말라고 얘기했더니 이걸 이용해서 도리어 또 갈라치기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당원 간 건전한 의견과 논쟁을 불협화음이나 반기, 투쟁으로 갈라치기 하며 분란을 조장하지 말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앞서 이 지사는 25일 SNS를 통해 “조폭이나 군대에선 수뇌의 결정과 명령에 하부 조직원은 복종할 뿐이다”며 “그러나 정당은 다양한 정치적 의견을 가진 국민들의 집합체다. 민주국가에서 정당은 특정인이나 특정세력의 소유물도 아니며 국민의 것이자 당원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문재인 정부를 열성적으로 지지하는 일부 친문 강경파를 겨냥한 쓴소리라는 시각이 적잖았다. 

이 지사와 대선 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1위를 두고 각축을 벌이고 있는 이낙연 당 대표 후보는 26일 이재명 경기지사 등이 전국민 2차 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막상 돈을 줘서 소비하러 많이 다니면 코로나는 어떻게 될까”라고 말했다.

[이낙연, “코로나 걸리면..” ...김부겸, "고소득자 ‘환수’"]

이 후보는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 자체가 유동적이다. 그런 것을 감안하지 않고 재난지원금 방법이나 액수 먼저 따진다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만약 재난지원금을 썼는데 사태가 더 악화하면 그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 만약 사태가 더 커지면 재난지원금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태가 될지도 모른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또 다른 당권 주자이자 대권주장인 김부겸 당 대표 후보는 “전국민 지급 후 고소득자에겐 나중에 환수하자”고 차별화된 안을 내놓았다.

여야가 2차 재난지원금의 '선별적 지급'에 공감대를 이루고 있지만, 대상을 선별하는 행정적 절차가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재명 지사의 전국민 일괄지급에 찬성하면서도 연말정산이나 소득신고 때 환수하자는 것이다.

[대국민여론조사 일괄지급 ‘40.5%’, 선별지급, ‘36.1%’]

한편 이 지사의 기본소득 전국민에게 지급관련 대국민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찬성을 보인반면 ‘전국민 지급’과 ‘선별적 지급’은 팽팽하게 나타났다.

코로나19 전국적인 재유행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실물 경제가 큰 충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6일 나왔다.

지급 대상과 관련해서는 전 국민 지급과 선별 지급 간 여론이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급 찬성’ 76.6% 중 ‘전 국민 지급’ 40.5%포인트다. 리얼미터가 25일 전국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6.6%가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반면 지급 반대 의견은 20.1%, 잘 모름은 3.3%였다.

찬성 답변 중 지급 대상과 관련해 ‘전 국민 지급’을 선호하는 답변은 40.5%포인트, 선별 지급에 찬성하는 답변은 36.1%포인트로 나타났다. 일단 오차범위내이지만 이 지사의 주장이 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