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온실가스 배출량 등록 후 코로나19 물동량 증가에도 배출량 감소
무상할당량 이하로 관리 가능…사업 확대에도 배출량 우려 적어
과거부터 추진한 Modal Shift 이어 친환경 연료, 전기차 확대 등 다방면 탄소저감 노력 진행

[편집자 주] 지구온난화로 인해 최근 이상기후가 증가하면서 전세계적으로 국제사회는 ‘탄소중립’을 핵심가치로 내세워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해 국제적인 공동 대처를 이어가고 있다. 이미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실질 순배출량을 제로(0)로 만드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국가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탄소 배출을 강제로 제한하기 위해 각종 규제성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62~1982년 동안 연평균 국민총생산 성장률이 8.2%에 이르는 고도성장을 기록하면서 이른바 ‘한강의 기적’을 이뤄내면서 눈부신 경제성장과 더불어 급속한 산업화를 완성했다.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어 산업구조의 고도화를 이루었지만 철강·조선·화학 등 전통적인 굴뚝 산업들의 성장으로 인해 세계 국가별 탄소배출량(CO₂) 순위에서 9위에 랭크됐고 1인당 연간 탄소배출량에서는 6위로 순위가 올라가며 탄소 악당이란 오명을 썼다.

한국도 산업화를 거쳐 탈산업화(post-industrialization)가 진행되면서 지식·정보·서비스 산업이 경제활동의 중심적인 비중과 위상을 차지하게 되면서 ‘2050 탄소중립’에 동참하게 됐다. 하지만 우리가 오해하는 것이 있다. 탄소중립을 위해서 공장의 굴뚝을 막는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개개인도 일상에서부터 산업의 모든 부분에서 탄소와 연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전부분에 걸쳐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뉴스워치>에서는 탄소 중립과 관련해 산업 전 분야에 걸쳐 탄소 중립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점검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사진=한진
사진=한진

[뉴스워치= 김성화 기자] 한진이 택배시장 점유율 20%를 목표로 내세우며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업 확대는 필연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도 동반되지만 한진에게는 오히려 친환경 행보도 함께 속도를 올릴 수 있는 기회로 다가온다.

국가온실가스종합관리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한진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0만8793이산화탄소상댱량톤(tCO2-eq)이다.

한진은 국가온실가스종합관리시스템에 2016년부터 온실가스 배출량을 등록하고 있으며 등록 시점부터 배출량이 적절하게 관리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2016년 처음 등록 당시 한진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3만tCO2-eq였다. 이어 2017년은 12만7009tCO2-eq로 낮아 졌으며 2018년은 12만4286tCO2-eq였다.

2019년 전년과 유사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보였던 한진은 2020년과 2021년, 2년 연속으로 10만tCO2-eq로 배출량을 낮췄다.

통상적으로 매출액이 늘어나면 전기나 연료 사용량도 늘어남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도 늘어난다. 한진은 2016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 1조7648억원이던 매출액이 지난해 2조2156억원까지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 기간 동안 물동량이 늘어난 건 익히 알려져 있다. 한진의 사업부문별 매출액을 보면 택배 사업부문은 2019년 8327억원에서 2021년 1조1372억원으로, 육운 사업부문은 3342억원에서 3832억원으로 늘었다.

한진 연도별 온실가스 배출량 및 매출액. / 그래픽=김성화 기자
한진 연도별 온실가스 배출량 및 매출액. / 그래픽=김성화 기자

매출 증가는 지난해 4월 개인고객 익일택배 단가가 2000원 인상된 요인도 있지만 전반적인 물동량 증가에 따른 영향이며 이에 따라 한진의 택배 사업 가동률도 상승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한진은 유치물량에 비례해 장비 운용시간이 변동됨에 따라 정확한 가동률은 공시하고 있지 않지만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에 따르면 2019년 국내 택배시장 물동량은 2019년 27억여개에서 2020년 33억개, 지난해 36억개까지 증가했다.

모든 택배 업체가 같은 양상을 보인 건 아니다. 경쟁사인 A업체는 2016년 이후부터 2021년까지 매출액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함께 늘어 갔다. 이 기간 매출액은 86%, 온실가스 배출량은 16.6%가 증가했다.

한진으로서는 증가한 매출액에도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임으로써 타업체와 비교해 친환경 노력을 눈으로 입증할 수 있다는 장점을 얻으면서도 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공시에 따르면 한진에게 주어진 배출권거래제 무상할당량은 11만588tCO2-eq다. 한진은 2020년 9월 배출권거래제 편입 지정돼 2021년부터 2025년까지인 제3기 기간 동안 할당대상업체로 변경된다. 국가 배출권 할당계획이 적용되는 업체는 계획기간 4년 전부터 3년간 온실가스 배출량 연평균 총량이 12만5000톤 이상 업체 또는 2만5000톤 이상 사업장을 하나 이상 보유한 업체이거나 자발적으로 지정 신청을 한 업체다. 무상할당량을 넘겨 온실가스를 배출한 업체는 초과분 만큼 시장에서 배출권을 사야 한다.

이런 수치는 한진이 국내외 기후변화체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다. 한진은 지난 2012년부터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녹색물류전환사업에 참여해 당사 물류·택배차량에 에어스포일러, 무시동히터·에어컨 장착을 지원함으로써 대기오염 저감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었다. 또 지난 2015년 에너지 목표관리제를 기점으로 한진은 지난 2015년 10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택배 사업에서는 차량과 관련한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을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한진은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대량수송수단 전환(Modal Shift)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기존 화물차량 운송을 철도 운송으로 전환해 효율성을 높이고, 물류차량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는 방안이다.

지난해 3월 한진과 SK루브리컨츠는 친환경 윤활유 사용을 확산해 화물 차량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자는 내용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 사진=한진
지난해 3월 한진과 SK루브리컨츠는 친환경 윤활유 사용을 확산해 화물 차량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자는 내용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 사진=한진

좀 더 직접적으로는 우선 현재 운행중인 차량의 연료에 변화를 주고 있다. 한진은 SK루브리컨츠와 ‘친환경 윤활유 협력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물류차량 20대를 대상으로 친환경 윤활유와 일반 윤활유의 탄소배출 결과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연비는 최대 3.1%까지 향상됨에도 이산화탄소 저감 규모는 대당 최대 2.8톤까지 이르는 효과를 확인했다. 한진은 친환경 윤활유의 보급 확대를 위해 직영 정비소에 친환경 윤활유를 공급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공급처를 개발할 계획이다.

또 전기자동차 비중도 늘려 간다. 한진은 택배 집배송 차량 2대를 전기차와 하이브리드로 각각 개조해 2020년 12월부터 3개월간 시범운영을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전기차 인증 획득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전기 화물차 구입과 병행해 단계적으로 친환경 차량 도입을 확대할 예정이다.

친환경 흐름에 맞춰 지배구조에도 변화를 줬다. 한진은 지난해 3월에 기존 이사회 내 거버넌스 위원회를 확대하고 개편해 ESG 위원회를 신설했다. ESG위원회는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돼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을 전략과 현황, 추진계획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와 의견제시를 한다. 한진은 친환경 흐름을 경영 전략에 반영함으로써 2025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18%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물류창고에 있어서도 한진은 한국동서발전과 협약을 통해 약 1만5000㎡ 규모 한진 광양물류센터 지붕에 태양광 발전 모듈 설치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10월경 완공 예정인 태양광 발전시설을 통해 생산할 수 있는 전력량은 연간 2.2MWh이다.

이외에도 한진은 택배 취급점 물량을 확대해 택배 차량 운행거리 단축, 노후 차량과 장비의 신규장비 전환을 통한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장 내 고효율 LED 전등 설치 확대 등 물류 인프라의 친환경 전환, 기업 소비자로서 녹색제품 사용과 구매 확산 장려, 위수탁 차주를 대상으로 한 에코 드라이브 교육 등 다방면으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진행 중이다. 특히 에코드라이브 교육을 통해 연료 효율 10% 개선과 연간 유류소비 323리터 절감, 온실가스 0.9tCO2 감축 효과를 확인했다.

한진은 "지구온난화 현상과 이상기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녹색물류 체계의 구축과 실천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추진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2050 탄소중립(Net-Zero) 실현을 위해 전기·수소차 운영을 확대하고 녹색 공급망 구축, 태양광 발전 ·전기차 충전사업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확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성화 기자 newswatch@newswatch.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