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 고객센터 중심으로 혁신기술 표준화된 플랫폼 만들 예정

[뉴스워치= 김민수 기자] KB금융그룹이 고객 중심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열사 8곳의 고객센터 인프라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표준화하는 ‘KB 미래컨택센터 콜인프라’ 구축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프로젝트에 착수했다고 28일 밝혔다.

KB금융그룹은 KB국민은행을 비롯해 KB증권·KB손해보험·KB국민카드·푸르덴셜생명보험·KB캐피탈·KB생명보험·KB저축은행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KB금융그룹에 따르면 KB 미래컨택센터 구축 프로젝트는 주로 단순 안내와 상담 업무를 제공하던 고객센터에 인공지능 기반의 혁신기술을 접목해 체계적인 고객관리와 개인화된 상담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하는 사업이다.

계열사 고객센터를 혁신기술 기반의 표준화된 플랫폼으로 구축해 보다 우수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게 KB금융그룹 측 설명이다.

KB금융그룹 로고./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로고./사진=KB금융그룹

KB 미래컨택센터 구축이 완료되면 고객이 KB금융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 때 365일 24시간 응대가 가능해지고, 각종 증명서 발급·조회 및 제신고 업무 등 계열사 간 유사 업무가 One-Stop으로 처리된다.

또 고객은 KB금융그룹 차원의 개인별 맞춤 상품 추천을 통해 다양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현재 KB 미래컨택센터 구축 프로젝트는 인프라플랫폼과 서비스플랫폼 영역으로 구성된 상태다.

인프라플랫폼은 기존 IT인프라에 AI, 클라우드 등 혁신기술을 적용해 콜인프라, 챗봇 및 콜봇 등에 대한 KB금융그룹의 표준화된 인프라 기반을 구축하는 영역이다.

서비스플랫폼은 계열사 간 Seamless 상담 프로세스 구현을 위해 공통 상담서비스 및 혁신서비스 등을 새롭게 도입하는 영역이다. 각 프로젝트는 계열사별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도입되어 2023년 하반기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KB 미래컨택센터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혁신기술을 접목한 개인 금융비서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사업의 목적은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 중심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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