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쟁 지역 진출 기업, 수출입 실적 기업 등 지원 대상 폭넓게 선정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 주요 은행 모두 동참
특별우대금리 할인을 비롯한 각종 금융 지원 프로그램으로 ‘조력자’ 자청

[뉴스워치= 김민수 기자] 최근 발생한 강원도, 경상북도 지역의 대규모 산불 피해 복구 지원에 나선 금융업계가 이번엔 우크라이나, 러시아 분쟁 사태로 사정이 어려운 국내 기업들을 돕기 위한 금융 지원 프로그램 시행에 전면 돌입했다.

ESG 경영을 선포한 금융권이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입체적인 방면으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서면서 ‘말 뿐이 아닌 실천’에 옮긴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9일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에 따르면 은행사별로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금원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피해기업 지원을 위한 ‘KB재해복구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에 포함된 기업은 ▲법인, 공장 등을 설립해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이하 분쟁지역)에 진출한 국내 중견·중소기업 ▲2021년 1월부터 현재까지 분쟁지역과의 수출·납품실적 또는 수입·구매실적이 있거나 예정된 국내 중견·중소기업으로 증빙서류 제출 기업 ▲분쟁지역 내 진출 또는 수출입 실적이 있는 기업과 연관된 협력·납품업체 등이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으로는 신규 금융지원의 경우 운전자금은 피해 규모 이내 최대 5억원, 시설자금은 피해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내에서 지원하며 최고 1.0% 포인트의 특별우대금리 할인을 적용한다.

또 3개월 이내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금을 보유한 피해기업의 경우 추가적인 원금상환 없이 1.0% 포인트 이내에서 우대금리 할인을 적용해 기한연장을 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한 조치”라며 “이번 조치가 우크라이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같은 날 신한은행도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에게 총 3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신한은행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군사적 갈등으로 인한 금융애로가 예상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긴급 신규 자금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기존 대출의 분할 상환금에 대한 분할 상환 유예 및 만기 연장, 최고 1.0% 대출금리 감면 등의 금융지원을 적극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신한은행은 이달 초 설치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통해 원자재 수급 난항 등 다양한 피해 기업의 금융애로 사항을 접수하고, 대금 결제와 환율 관련 상담을 통해 피해 기업의 경영난을 돕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금융지원이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기업고객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한다”며 “힘든 시기를 겪는 기업과 고통을 분담하고, 경영난을 함께 해소하는, 상생을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은행별 로고./캡처=김민수
은행별 로고./캡처=김민수

우리은행도 우크라니아 피해 기업 지원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경영안정 특별지원’을 오는 5월말까지 실시할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인해 일시적인 경영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신규대출 지원 ▲만기 대출금 기한 연장 ▲ 금리 및 수수료 감면 등의 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

신규대출의 경우 운전자금은 피해규모 내에서 5억원 이내, 시설자금은 피해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내에서 지원하며, 업체별 피해현황을 감안해 적정 금리 우대 및 수수료 감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와 더불어 피해기업이나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재무·세무와 관련한 특화 컨설팅도 준비됐다.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외환업무 대응반’을 신설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는 게 우리은행 측 설명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피해를 입은 기업들이 이번 지원으로 하루 빨리 정상화할 수 있길 바란다”며 “어려운 시기일수록 다양한 포용적 금융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하나은행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 기업을 돕기 위해 금융 지원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하나은행의 금융 지원은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에 현지법인 또는 공장 설립 등을 통해 진출한 기업 ▲2021년 1월 이후 분쟁지역과의 수출입 거래 실적이 존재하거나 예정되어 있는 기업 ▲상기 기업들과 연관된 협력·납품업체 등 기타 피해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해당 기업에게 ▲최대 5억원 이내 긴급경영안정자금 신규 여신 지원 ▲만기 도래 여신에 대한 최장 1년 이내 기한연장 ▲최장 6개월 이내 분할상환 유예 ▲최고 1% 범위 내 대출금리 감면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금융 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미 하나은행은 수출입과 외국환 전반에 걸친 신속하고 전문적인 안내를 위해 지난 달 27일부터 ‘우크라이나 사태 신속 대응반’을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하나은행의 금융 지원은 피해 기업은 물론, 협력 기업까지 지원하는 폭넓은 조치”라며 “분쟁지역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신속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계속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김민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