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청약 CG. 사진=연합뉴스
아파트 청약 CG.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국민의 절반 이상이 아파트 청약을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당국이 지난 7월 29일 집값 안정을 위해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부활시키면서 분양가와 시세의 차이가 더욱 벌어진 것이 청약 수요를 폭증하게 만든 주범이라는 분석이다.

쉽게 말해 분양가상한제가 일제히 시행되면서 시중아파트보다 훨씬 더 싼 아파트를 사들일 수 있다는 점과 기존에 분양받은 분가에다 프리미엄까지 붙어 큰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다는 기대심리가 반영된 영향이다.

9일 한국감정원 청약홈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5일까지 서울의 1순위 아파트 청약 평균 경쟁률은 71.0대 1로 지난해 경쟁률(31.6대 1) 대비 2.2배 증가했다. 또 올해 들어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경기·인천)의 평균 청약 경쟁률은 31.4대 1로, 지난해 경쟁률(10.4대 1)과 비교해 3배로 상승했다.

실제로 청약 경쟁률은 전국 곳곳에서 무섭게 치솟았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재시행된 이후 서울 첫 적용 단지로 관심을 모았던 서초구 ‘서초자이르네’(낙원청광연립 가로주택정비)도 67가구로 구성된 소규모 단지임에도 300.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어 지난달 서울 강동구 상일동에서 분양한 ‘고덕 아르테스 미소지움’(벽산빌라 가로주택정비)은 서울 역대 최고 경쟁률인 537.1대 1을 기록했다. 지난 8월 은평구 ‘DMC SK뷰 아이파크 포레’(수색13구역 재개발)에서 나왔던 서울지역 청약 최고 경쟁률(340.3대 1)을 2달 만에 갈아치운 셈이다.

올해 4월 중순 경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에 DMC리버파크자이, 리버포레자이 견본주택이 개관하여 시민들이 견본주택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4월 중순 경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에 DMC리버파크자이, 리버포레자이 견본주택이 개관하여 시민들이 견본주택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달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과천지식정보타운에서 동시 분양한 3개 단지(과천푸르지오오르투스·과천푸르지오어울림라비엔오·과천르센토데시앙)와 경기도 하남시 감일푸르지오마크베르 분양에도 수십만 명의 청약자가 몰리는 등 청약대란을 방불케 했다.

평균 청약 경쟁률도 과천푸르지오오르투스 534.9대 1, 과천르센토데시앙 470.3대 1, 과천푸르지오어울림라비엔오 415.7대 1, 감일푸르지오마크베르 404.7대 1 등 수백 대 1을 나타냈다.

청약통장에 가입한 인구 수가 늘어났다는 점도 이를 방증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청약통장(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저축·청약부금·청약예금 포함) 가입자 수는 2681만2857명으로 집계됐다. 국내 인구 수(약 5178만명)의 절반을 넘어선 숫자다.

청약 통장 가입 CG. 사진=연합뉴스
청약 통장 가입 CG. 사진=연합뉴스

전문가들은 청약 과열 현상이 전셋값과 중저가 주택의 매맷값을 밀어 올릴 수 있다고 지적한다.

분양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무주택자들의 청약 대기 수요 증가로 전셋값이 급등하고, 가점이 낮은 예비 청약자들이 청약을 포기하고 매매로 전환하면 매맷값마저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김웅식 리얼투데이 연구원은 “과거 분양가 상한제 시행 이후 공급물량 감소가 이어졌다”며 “공급은 줄어드는데 생애 최초 특별공급 물량을 확대하고 신혼부부 소득 요건을 완화하는 등 청약 시장의 문은 계속 열리고 있어 수요가 몰릴 수 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익명을 원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도 “공급 물량이 줄어드는 반면 정부가 신혼부부 소득 요건을 완화하는 등 청약 시장 장벽은 낮아져 앞으로도 기록적인 경쟁률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김주경 기자 newswatch@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