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월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개설 3주년을 맞아 최근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 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새로운 고비를 맞았지만, 이 또한 이겨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앞에서도 국민의 적극적 참여와 협력이 큰 힘이 됐다”며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무시하는 행동에 대해선 단호하게 대응하는 한편 나의 안전을 위해 이웃의 안전을 먼저 챙기며 상생의 해법을 찾았다”고 말했다.

[수도권발 코로나 재확산…자영업자 줄폐업 ‘민심악화’]

이는 수도권발 코로나 재확산이 자영업자 줄폐업으로 이어지면서 서민 경제가 악화되는 것에 대한 우려감을 일축시키기 위함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역시 같은날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미래통합당 전·현직 의원 등을 비판하며 “통합당 지도부는 이런 상황을 방조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폭증하는 상황에서 검사를 피해 도피하거나 은닉하는 일부 몰지각한 감염 위험자와 관련해 “주저 없이 강제력을 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사랑제일교회 상당수 신도가 코로나19 검사를 거부하고 연락두절인 상황을 놓고 “이들의 극단적 행태는 감염 방치를 넘어 국가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검역당국, 사정당국은 총력을 다해 감염 위험자를 찾아내야 한다”며 “검찰은 압수수색을 해서라도 관련자들을 확보하고 경찰도 필요한 경우 주저 없이 강제력을 동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당청이 코로나19 관련 강경 입장을 보인 것은 서민경제가 악화에 따른 4050세대 민심 이반이 심각해져서다.

더욱이 23전23패라는 조롱을 받고 있는 부동산 대책 실패에 따른 직격탄을 맞은 세대도 4050세대다. 이들을 중심으로 불만이 커지면서 전통적 중도 지지층 이탈현상이 심화되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와 여권은 ‘장밋빛 전망’을 내놓으면서 악화된 민심을 달래는 모습이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18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도 서울 수도권의 집값과 전셋값이 잡히지 않는 등 시장 혼란이 지속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과도기가 지나고 나면 부동산 시장의 안정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문제는 전월세 시장”이라고 밝혔다.

[김상조 靑 정책실장‧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시장안정될 것” 확신하지만…]

김상조 정책실장은 ‘집값 고공행진’이 해결되기 위해서는 사실상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임대차 3법이 통과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후속조치들이 아직 완비가 안 됐기 때문에 상당한 정도의 불안 요소가 남아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정부가 정책적 노력을 일관적으로 해 나간다면 전월세 시장도 안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난해 12월 16일에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이후 약 6개월 간 부동산 시장이 안정 또는 하락세를 보였다”며 “정부가 부동산 정책 후속 조치도 강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 중인만큼 조만간 시장 안정 효과를 더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 주무부처 ‘김현미 퇴진론’ 여론 비등]

청와대와 여당의 ‘민심 달래기’에도 부동산 문제에 대한 불만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청와대 국민 청원게시판에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발표 시점을 즈음해 대책을 비판하는 청원이 줄기차게 게재됐다.

그 중 지난달 말에는 한 청원인은 ‘정책 발의 책임제 도입’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부동산대책을 내놓을 때 정부가 목표하는 바를 공지하고, 결과가 그에 미치지 못하면 국민들에게 손해배상을 하거나 책임자를 사퇴시키는 대책 발의 책임제 도입을 청원한다”고 했다.

엉뚱한 청와대 다주택자인 참모들의 사퇴가 아닌 부동산관련 주무부처인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포함한 홍남기-김상조 경제라인에 대한 책임론을 주문하고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