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 지속되면 통합당, 민주당 지지율 역전 불가피" 관측

최근 청와대 참모진 6명이 사표를 제출한 가운데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의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청와대 참모진 6명이 사표를 제출한 가운데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의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 하락세가 완연하다.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다시 하락세에 접어들었다. 부정평가가 상승하면서 지난주 오차범위 안으로 들어왔던 긍·부정 평가 격차가 한 주 만에 오차범위 밖으로 벌어졌다.

당정청을 불문하고 부동산 이슈가 전방위적 논란으로 떠오르면서 지지율 하락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조사에서는 부동산 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30대와 중도층, 여성 계층에서 주로 하락한 점이 눈에 띄는 대목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의뢰로 실시한 8월1주차(3일~7일) 주간집계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전주 대비 2.5%포인트 내린 43.9%(매우 잘함 25.0%, 잘하는 편 18.9%)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청와대 일괄 사의표명속 여당.대통령 지지율 ‘하락세’]

아울러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35.1%, 통합당은 34.6%로 나타났다. 양당의 지지율 격차는 0.5%포인트로 이는 통합당 창당 이래 최소 격차다.

지난주 대비 민주당은 지지율 3.2%포인트가 하락했지만 통합당은 2.9%포인트가 상승해 바짝 추격한 것이다.

이 같은 결과는 부동산 대책과 그에 따른 청와대 참모진 일괄 사의표명, 정부여당의 집중호우 대응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일간 지지율을 보면 정부가 전·월세 전환율을 낮추겠다고 시사한 지난 5일에는 통합당 지지율이 36%, 민주당 34.4%로 뒤집히기도 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0%)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 무선(80%)·유선(20%) 병행 유권자 5만5923명에게 통화 시도 최종 2520명이 응답을 완료해 4.5%의 응답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포인트. 자세한 조사개요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처럼 당청 지지율이 요동치면서 문 정권 역시 레임덕에 빠지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대두되고 있다.

미래통합당 송파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지난 9일 “청와대 참모진의 집단사표는 난파선 탈출과 조기 레임덕의 느낌적인 느낌”이라고 평가했다.

김 교수는 페이스북에 “(사의를 밝힌 청와대 참모진은) 짧은 공직보다는 길게 값이 오를 강남 집을 지키는 게 우선이다”라며 이같이 전했다.

이어 김 교수는 “민심 이반 직접 책임이 있는 청와대 정책실장과 국토교통부, 법무부 장관은 놔두고 애꿎은 수석들로 꼬리 자르기 하려는 꼼수가 맞다”면서도 “청와대 비서실장과 수석들 집단사표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정기국회 이후 차기 대선 레이스 ‘4월 재보선’ 분수령]

특히 문 대통령에게 남아있는 시간은 올해 연말까지다.

정기국회 마무리 이후 차기 대선 레이스도 본격화된다. 내년 4월 서울시장·부산시장 재보선 이후 정국은 차기 주자들의 시간이다.

현직 대통령의 정치적 영향력은 급감한다. 여야 차기 주자들의 동의없이 무언가를 새롭게 추진한다는 게 불가능해질 수밖에 없다. 연말을 시작으로 내년 4월 이후 대통령 레임덕이 보다 본격화하면서 속도가 빨라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여당발 ‘대통령 흔들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높다.

내년 4월 재보궐선거와 오는 2022년 3월 대선을 의식해 여당이 청와대와 ‘거리두기’에 나설 수도 있지만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당 지지율보다 높은 상황이어서 과거처럼 임기 말 대통령과 여당이 거칠게 충돌할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