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청와대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례적으로 ‘금융적폐’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금융권의 갑질과 부당대출 등 금융적폐를 없애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불완전 금융판매 등 소비자 피해를 막고 서민과 중소상인을 위한 금융기능을 대폭 강화할 뜻을 내비쳤다.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여러 가지 내용이 나왔지만 ‘금융적폐’라는 단어가 나오면서 은행권들은 화들짝 놀라는 분위기다. 이미 금융감독원 등이 금융지주회사를 들여다보기 시작한 가운데 문 대통령이 ‘금융적폐’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금융지주회사들은 올해 상당히 힘든 한해를 보내야 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지주회사의 지배구조에 대한 검사에 착수한다. 금융지주회사 지배구조의 문제점을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이미 지난해 금융지주회사의 지배구조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한 상태에서 이번 검사는 그야말로 금융지주회사들에게는 상당히 힘든 시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감원 감독총괄국과 일반은행국은 검사 대상인 금융지주사를 선별하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금감원은 지난해 7월과 9월 각각 하나금융지주와 KB금융지주에 대한 지배구조를 점검, 문제점을 적발한 후 11월말 각 금융지주사에 통보를 했다.

이런 상황에서 금감원이 다시 금융지주회사를 들여다보기로 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금융적폐’라는 단어까지 사용하면서 금융권의 대대적인 개혁을 예고하고 있다.

은행권은 ‘금융적폐’가 가진 숨은 뜻이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하느라 상당히 애를 먹고 있는 모습이다.

익명을 요구한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권을 문 대통령이 적폐로 판단하고 있는 것에 대해 상당히 안타까워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혹시 특정 은행을 지칭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내고 있다.

특히 상반기에 주요 금융지주회사의 회장이 교체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금융적폐’라는 단어가 금융지주회사의 회장 교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나금융지주는 벌써 회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해서 회장 선임 절차에 들어갔다. 농협금융지주 역시 조만간 회추위를 만들어 회장 인선 작업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금융적폐’라는 단어가 이들 금융지주회사의 회장 선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부당대출’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이로 인해 대출금리에 대한 압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3일 신년인사회를 통해 연체이자를 포함한 대출금리 산정 체계를 검토하겠다는 의견을 냈다.

여기에 7월부터 신용카드 수수료를 인하하겠다고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히면서 카드업계는 상당한 고민에 빠져있다. 왜냐하면 아직 논의도 거치지 않은 내용이 확정된 것처럼 발표됐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금융적폐’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올해 금융권에는 찬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