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유명순 교수 설문 결과 발표…대응체제 전환 필요성 시사
국민 신뢰 얻을 수 있는 구체적 정책 및 근거 자료 제공 중요
오는 27일 3차 일상회복위원회 회의 결과 토대로 새 방역 지침 나올 듯

[뉴스워치= 김민수 기자] 코로나19와 일상 생활이 공존할 수 있도록 방역 체계를 전환해야 한다는 국민 비율이 지난 8월과 비교했을 때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치명률이 낮아졌고, 백신 접종률이 증가하면서 대국민 인식이 바뀌고 있는데 여기에 발맞춰 정부 당국도 ‘위드 코로나’ 정책 도입 검토를 서두르고 있다.

22일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팀은 전국 만 19~69세 남녀 108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코로나19 대응 체제 전환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중앙사고수습본부 의뢰로 한국리서치가 이달 5일부터 8일까지 진행했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팀 '위드 코로나' 관련 설문 조사 결과./캡처=김민수
서울대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팀 '위드 코로나' 관련 설문 조사 결과./캡처=김민수

세부 조사 결과를 보면 먼저 ‘코로나19 치명률이 초창기보다 떨어졌기 때문에 현재의 4차 유행 확진자 수는 1~3차 유행과 다른 의미를 지닌다’는 답변이 70.6%에 이르렀다.

특히 ‘코로나19와 일상이 공존하도록 방역 체계를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은 76.5% 달해 전체 국민 10명 중 약 7명 이상은 위드 코로나 정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수치는 모두 지난 8월 같은 내용의 질문에 나온 찬성 비율보다 약 20% 포인트 올라간 수준이다. 그만큼 위드 코로나 정책에 대한 찬성 인식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백신을 접종해도 변이 바이러스 돌파력 등으로 완전한 집단 면역은 가능하지 않으므로 우리 사회가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의견이 69%로 조사돼 코로나19 박멸이 아닌 코로나19 공존을 선택한 국민들이 많았다.

‘우리나라 사회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서는 잘했다(59.9%)는 의견이 가장 높았고, 보통이다(23.5%), 잘 하지 못했다(16.5%) 순으로 조사됐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팀 '위드 코로나' 관련 설문 조사 결과./캡처=김민수
서울대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팀 '위드 코로나' 관련 설문 조사 결과./캡처=김민수

위드 코로나에 대한 이미지도 이번 설문조사에 포함됐다. 연구진에 따르면 이 단어를 불렀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로는 ‘코로나와 함께’, ‘공생’, ‘상생’, ‘동행’, ‘일상생활 복귀’ 등이 많았다.

이처럼 연상한 단어에 대해 응답자 54%는 ‘긍정적’이라고 지목했고, ‘긍정도 부정도 아니다’(31.9%), ‘부정적’(14%) 순이었다.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전환했을 때 우리 사회가 얻을 이득과 손실에 대해서는 ‘이득이 크다’(53.2%), ‘이득과 손실이 서로 비슷하다’(29.8%), ‘손실이 크다’(12.8%), ‘잘 모르겠다’(4.2%)로 조사돼 손실보다 이득적인 요소를 기대하는 답변이 많았다.

조만간 발표될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과 관련해서는 ‘기대와 우려가 반반이다’(49.2%), ‘기대가 크다’(32.9%), ‘우려가 크다’(17.9%)로 반신반의하는 응답자 비율이 높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드 코로나 전환 시점은 ‘지금이 적당하다’(41.8%), ‘지금도 늦었다’(20.6%)라는 답변이 절반을 넘게 차지했다. 코로나19 방역 단계 완화에 대한 국민적 기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유명순 교수는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지금은 방역 우선이라는 인식이 최근 들어 상당히 변화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며 “국민들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정책을 만들려면 구체적인 정책 및 근거자료 제공이 더욱 중요해진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는 독감보다 감정적인 촉발 요소의 영향력이 높다는 점에서 국민들이 두려움·무책임 등을 느끼지 않도록 소통 전략이 요구된다”며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어도 확진자 수 발표 중단보다는 다른 중요한 지표들을 종합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사진제공=연합뉴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사진제공=연합뉴스

현재 정부 당국은 11월 초 위드 코로나 정책 도입 여부를 놓고, 일상회복위원회를 중심으로 신중한 검토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미 1차, 2차 회의를 마쳤고, 오는 29일 3차 회의를 연 다음 관련 내용을 정리해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이다.

현재까지 열린 회의에서는 코로나19로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 음식점, 카페 등과 같은 업종에 대한 영업시간 제한 해제가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은 정례브리핑에서 “생업 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제한 해제 및 백신 접종 증명·음성확인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확진자 발생 등 모든 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단계적 규제 완화를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방역 대책이 완화된다 하더라도 마스크 착용과 같은 기본 방역수칙은 유지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위드 코로나 이후 확진자가 늘 것을 대비한 비상 계획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민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