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국회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가 임박한 가운데 재계는 탄핵심판 선고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그 이유는 정치적 불확실성을 걷어야 한다는 판단 때문이다. 탄핵이 인용이 되든 기각이 되든 일단 정치적 불확실성을 걷어야 경영을 할 수 있다.

벚꽃 대선을 치를 것인지 12월 대선을 치를 것인지 확실하게 해야 기업은 그에 걸맞게 경영 계획을 짤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벚꽃 대선인지 12월 대선인지 명확하지가 않으면서 기업들은 그에 걸맞는 경영 계획을 짜지 못하면서 혼란에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헌법재판소가 하루라도 빨리 탄핵심판 선고를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미국은 트럼프 정부가 들어선 이후 자국 우선주의에 매몰된 모습이다. 아울러 중국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에 반발, 경제보복을 취하는 등 한반도 주변 국가가 한반도를 둘러싸고 양육강식으로 들어간 모습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무정부 상태로 오래 지속되면 그야말로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기업들의 경영 역시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가 결국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는 돌파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탄핵이 기각된다면 박근혜 대통령이 현업에 복귀를 하기 때문에 일단 12월까지는 국가 정상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진다.

문제는 권한이 되살아난다고 해도 과연 박근혜 대통령이 얼마나 힘을 가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아울러 12월 대선이 있기 때문에 차기 정부로 그 힘의 이동이 빠르게 진행될 수밖에 없다. 즉, 박근혜 대통령이 현업에 복귀를 한다고 해도 힘 빠진 상태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탄핵이 인용된다면 빠르게 대선 국면으로 접어든다. 다만 야권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이 되기 때문에 기업들은 빠른 속도로 야권이 정권을 잡을 것에 대비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문제는 야권이 반기업 정서가 강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경영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그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헌재의 탄핵이든 기각이든 하루라도 빨리 이뤄져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탄핵심판 선고 이후에도 기업의 경영 활동은 쉽지 않아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