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픽사베이

[뉴스워치=김정민 기자] 경제계에는 4월 위기설이 떠돌고 있다. 4월 위기설의 발원지는 대우조선해양이다. 대우조선해양이 발행했던 회사채 4400억원이 4월 12일에 만기도래한다는 점을 들어서 4월 위기설이 파다하게 퍼진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이 무너지게 되면 1997년 외환위기가 한보철강 부도에서 시작한 것처럼 위기를 도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만기도래를 막자면 대규모 수주를 통해 선수금을 확보하거나 산업은행으로부터 추가 지원을 받아야 하는데 현재 수주량은 많지 않고 산업은행은 추가 현금 지원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때문에 4월 위기설이 보다 현실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여기에 4월 미국 환율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있다. 만약 미국 트럼프 정부가 한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면 신뢰를 상실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다. 또한 북한 김정은 정권의 도발 등이 발생하기라도 한다면 불확실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정치적 불확실성이 장기화될 경우에도 4월 위기설을 부추길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 나타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는 것이 경제계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이야기다. 환율조작국 지정 등 대외악재 가능성이 낮고, 경기주체들의 심리도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잇기 때문이다.

환율조작국 지정은 명분과 실리가 없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한미FTA의 재협상 가능성은 있겠지만 전면적인 재협상보다는 산업별 재협상 가능성이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국책은행의 잔여 대출한도와 선수금환급 등으로 자금조달이 가능해 4월 만기 회사채를 상환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 불확실성 역시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퇴임하는 날짜인 3월 13일 이전에 탄핵심판이 선고되기 때문에 정치적 불확실성도 걷어진다.

이런 이유로 인해 4월 위기설이 다소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달 24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일각에서 4월 위기설을 제기하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희박하며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밝힌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다만 한 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있다. 소비판매가 3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청이 집계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산업생산이 반도체·전자부문 호조로 1.0% 상승했다. 하지만 소비판매는 전월대비 2.2% 감소하면서 3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인 것이다. 이는 IMF 이후 처음이기 때문에 소비의 감소가 경기의 위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소비판매의 감소에 대한 정부의 대책이 필요하다.

아울러 가장 걱정스런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물가이다. AI 확산과 구제역 파동으로 인해 계란 가격 등 육류 물가가 상승을 했다. 여기에 라면 등 생필품 역시 가격이 상승하면서 서민 물가가 상당 부분 올랐다. 이것이 곧바로 서민 생활에 연결되는 품목이기 때문에 서민들은 상당히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또한 만약에 미국이 금리를 인상이라도 하게 된다면 서민 금융은 상당한 타격을 입게 되면서 부동산 경기의 위축과 함께 은행이 상당한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4월 위기설이 현실성은 떨어진다고 할 수 있지만 위기는 항상 내재돼 있다는 것이 경제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