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국무조정실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아이러니하게도 특검 수사 선상에 오른 롯데 혹은 SK와 같은 대기업들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입만 쳐다보게 됐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을 구속한 이후 다른 대기업 수사는 현실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면서 특검 기한 연장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재용 부회장이 뇌물죄 혐의 등으로 인해 구속된데 이어 다른 대기업들도 특검 수사 선상에 올라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기업 수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특검 기한이 연장되지 않으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다.

현재 수사선상에 오른 대기업 중 대표적인 대기업은 SK와 롯데 등이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대가로 미르·K스포츠재단에 111억원의 자금을 출연한 혐의가 있다. 안종범 전 대통령 정책조정수석은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변론에서 이미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검토giT으며 김창근 SK이노베이션 회장을 통해 사면사실을 전달한 적이 있다고 증언했다.

아울러 안종범 전 수석의 휴대전화에는 광복절 특별사면을 청탁하는 SK그룹 관계자들의 문자가 있었고, 박근혜 대통령 측과 거래를 한 녹취록이 특검에 의해 확보됐다.

롯데그룹은 서울 면세점 특허 관련 특혜 의혹이 있다. 월드타워점은 면세점 특허 심사에서 탈락해서 영업을 중단하게 됐다. 하지만 지난해 4월 정부가 추가 면세점 사업권 선정에서 대깅버 3곳을 결정, 다시 특허권을 받게 됐다.

이 과정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를 했고, 이에 두 재단에 45억원을 출연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이처럼 두 대기업이 특검의 수사선상에 오른 상태인데 만약 특검의 기한이 연장되지 않는다면 이 두 대기업을 비롯해서 미르·K스포츠재단과 관련된 다른 대기업들의 수사는 사실상 종료된다.

때문에 대기업으로서는 황교안 권한대행의 입만 바라보고 있다. 물론 야권은 오는 23일 특검 기한 연장 내용을 담은 특검법 개정안을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이 특검법 개정 반대 당론을 채택한 상태다. 아울러 정세균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역시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태다.

게다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가 김진태 의원이기 때문에 해당 상임위 통과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즉, 특검법 개정안이 처리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황교안 권한대행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 기한 연장을 승인한다면 해당 대기업들은 날벼락을 맞는 셈이다.

하지만 황교안 권한대행의 특검 기한 연장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낮아보인다. 그동안 특검 기한 연장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검 기한을 연장해야 한다는 여론이 80% 정도로 나타난 점을 볼 때 특검 기한 연장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볼 수 있다.

황교안 권한대행의 입에 따라 대기업의 운명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