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찬반투표에 들어간다. 현재까지는 대체적으로 가결 가능성이 우세하다. 새누리당 비박계가 탄핵 쪽으로 기울어지면서 탄핵 불가피론이 우세하다.

지난 6일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 지도부와 만났을 때에도 탄핵은 어쩔 수 없다는 식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히려 헌법재판소에서 법리적 공방을 벌이겠다는 입장이다.

이렇기 때문에 탄핵 가결 가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부결’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이른바 ‘정계개편’ 때문에 부결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일종의 전략적 부결이다. 만약 9일 부결된다면 곧바로 임시국회를 열어 재발의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부결에 대한 책임은 새누리당에게 돌릴 수 있다.

더욱이 무기명 투표이기 때문에 부결 가능성도 있다. 자신은 찬성한다고 공식적으로 이야기를 하면서 막상 투표장에서는 반대표를 던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촛불민심은 새누리당 해체 요구가 빗발칠 것이다. 새누리당으로서는 빗발치는 촛불민심에 항복하면서 새누리당이 해체될 것이다. 그렇게 해서 정계개편이 이뤄질 수도 있다는 것이 정치권 한쪽에서 나오는 이른바 ‘정계개편’론이다.

문제는 아무리 무기명 투표라고 해도 찬성표를 던졌는지 반대표를 던졌는지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현재 곳곳에서 인증샷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어떤 식으로든 국회의원들에게 찬성표를 던졌는지 반대표를 던졌는지 물어볼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만약 야당 의원들 중에 일부가 전략적 부결을 선택한 것이 알려진다면 아마도 정계은퇴는 물론이고 해당 정당은 해산 절차를 밟아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때문에 일각에서 제기하는 ‘전략적 부결’은 너무나 위험한 도박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식으로든 투표 결과는 세상에 공개되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것이 공개됐을 때 불어올 후폭풍이 상당하기 때문에 그런 위험한 도박을 할 수 있는 간 큰 국회의원이 과연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