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청와대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가 예정돼 있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비주류가 지난달 29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이후 새누리당 비주류가 4월 퇴진, 6월 대선이라는 카드에 갇혀서 탄핵 열차에 동승하지 않았다.

하지만 성난 민심은 지난 3일 역대 최대의 대규모 촛불집회를 기록했다. 아울러 새누리당 당사를 쳐들어가는 등 성난 민심이 이제는 청와대가 아니라 국회 정확히 이야기하면 새누리당을 향하기 시작했다.

이런 성난 민심을 확인한 비주류는 지난 4일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퇴진 시점을 밝히더라도 탄핵 대열에 동참하겠다고 합의를 보았다.

그리고 새누리당 비주류는 물론 주류에서도 탄핵 열차에 동승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제 탄핵열차는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그리고 이제 박 대통령의 4차 대국민담화가 예정돼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빠르면 6일, 늦어도 7일에는 대국민담화를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리고 담화 내용은 4월 퇴진, 6월 대선에서 한 발 앞서는 내용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를 들면 1월 말이나 2월말 퇴진 등 퇴진시기를 앞당기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퇴진시기를 앞당기는 대국민담화로 인해 비주류를 흔들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JTBC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천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했다.(응답률은 30.7%)

이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사임하고 즉각 모든 권한을 총리에게 위임한다’고 선언할 경우 무조건 하야가 ‘36.7%’로 나타났고, 탄핵이 33.9%를 기록했다. ‘탄핵을 보류하고 국회는 총리를 지명해야 한다’는 응답이 24.8%로 나타났다.

비주류 입장에서는 ‘탄핵을 보류하고 국회는 총리를 지명해야 한다’는 응답 24.8%도 챙겨야 하는 상황이다.

사실 즉각 하야 혹은 탄핵을 주장하는 사람 상당수는 진보층 아니면 중도층이다. 문제는 보수층이 무너지고 있다는 것이다. 비주류 입장에서는 진보층이나 중도층을 붙잡는 것이 급한 것이 아니라 보수층을 붙잡는 것이 급한 상황이 됐다.

때문에 24.8%의 여론도 무시하지 못하는 그런 상황이다. 따라서 박 대통령이 4월 퇴진 보다 더 빠른 시점의 퇴진을 대국민담화를 통해 발표를 한다면 비주류는 충분히 흔들릴 수 있다.

친박계 홍문종 의원이 대국민담화를 박 대통령이 한다면 비주류 중 10여명 정도는 흔들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물론 비주류는 탄핵 열차에서 내려갈 생각은 아직은 없다고 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에 따라 상황은 완전히 달라질 수도 있다. 탄핵열차는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지만 중도하차도 발생할 가능성은 언제든지 열려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