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대규 기자] 오늘(17일) 오후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한국을 방문한다. 지난해 2월 이후 1년 3개월여만이다.

케리 장관은 18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갖는다. 양 장관의 회담은 올해 두 번째이자 10번째 회담이다. 케리 장관과 윤 장관은 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양국 장관은 다음달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의제를 조율하고 북핵·북한 문제, 동북아 정세, 범세계적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회담은 북한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도발 위협과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NLL 인근 해상사격 등으로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열리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런 맥락에서 양국 장관은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효과적 대응 방안을 집중 협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케리 장관은 앞서 16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정세를 불안하게 하는 북한의 행위는 국제사회의 기준에서 받아들여질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도 지난 12일 정례브리핑에서 "케리 장관 방한시에 SLBM 시험발사 등 북한의 핵 미사일 위험도발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정부는 지난 9일 북한의 전략잠수함 탄도탄 수중 시험발사 성공발표 관련 미국 등 주요 관련국들과의 긴밀한 공조하에 정보와 평가를 공유하면서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미국 등 우방국들과의 협의를 기초로 국제사회 대응방안에 대해서도 다각적으로 검토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힌 바 있다.

케리 장관은 이밖에 국내 대학에서 강연하는 등 1박2일간 일정을 수행하고 18일 오후 미국으로 떠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