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대규 기자]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이완구 전 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를 소환 조사했던 검찰이 보강 조사를 마무리 지은 뒤 다음 주쯤 두 사람을 일괄 기소할 방침이다.

검찰은 리스트에 등장하는 나머지 6명에 대한 수사 여부를 검토하고 있지만, 난관이 많다는 분석이다. 특별수사팀이 꾸려진 서울고등검찰청으로 기자가 달려갔다.

검찰 특별수사팀은 이완구 전 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조사 내용의 마무리 검토에 주력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성 전 회장으로부터 1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홍 지사를 지난 8일 불러 밤샘 조사를 벌였다. 이 전 총리 역시 그제 소환해 3천만 원 수수 의혹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조사 과정에서 확보한 진술들을 분석하며 돈 전달 사실을 뒷받침할 추가 정황이 있는지 막바지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 조사 과정에서 두 사람은 돈 수수 혐의에 대해 강력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지사는 아내의 비자금까지 거론하며 성 전 회장의 돈을 받지 않았다고 강변했고, 이 전 총리도 의혹이 제기된 지난 2013년 4월 4일 성 전 회장과 독대하거나 돈 받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검찰은 경남기업 관계자나 돈 전달자에 대한 다수 조사 등을 통해 혐의를 입증할 단서를 충분히 확보했다는 입장이다. 이로써 검찰은 다음 주쯤 두 사람을 한꺼번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할 방침이다.

다만 두 사람이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만큼 재판에서 벌어질 공방에 대비해 보강 증거 확보 작업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풀기 위한 특별수사팀이 발족한 지 한 달이 조금 지났다. 이 전 총리와 홍 지사에 대한 기소 방침까지 나오면서 수사팀은 나머지 리스트 등장 인물 관련 본격적인 2단계 수사 착수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두 명을 제외한 나머지 리스트 등장 인물 6명에 대해 수사 착수 여부와 우선 순위를 결정하려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도 각 인물에 따라 수사 속도가 차이가 난다며 종합적인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앞서 조사를 받은 두 사람과 달리 나머지 인물들에 대해서는 돈 전달 여부를 입증할 구체적 정황이 없다는 점이 검찰로서는 부담이다. 더구나 수사의 핵심 열쇠로 꼽히던 성 전 회장의 비밀장부 등 구체적인 물증도 나오지 않아 어려움은 더 클 전망이다.

여기에 리스트 등장 인물 가운데 김기춘, 허태열 전 비서실장의 경우 의혹이 드러난다고 해도 공소시효가 지났고, 이병기 전 비서실장은 얼마가 어떻게 전달됐는지조차 특정되지 않아 수사에 난항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검찰은 경남기업 관계자들을 수시로 불러 나머지 인물들과 관련된 증거를 가로 확보할 수 있을지 살펴보고 있다.

이와 별도로 검찰은 성 전 회장의 특별 사면 특혜 의혹과 관련해서도 수사 착수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또 성 전 회장이 여야 의원 3명에게 모두 6억 원을 전달한 정황을 알고 있다는 성 전 회장 측 관계자의 주장에 대해서도 신빙성이 있을지 살펴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