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영상 캡쳐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최순실 게이트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이제는 대기업들이 소환조사 대상이 됐다. 최순실씨가 관여했다는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기금 강제 모금 의혹과 관련해서 이미 지난 30일 롯데그룹 정책본부 소진세 대외협력실장(사장)과 이석환 CRS 팀장(상무)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롯데그룹의 경우에는 지난 5월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 등의 요구로 70억원을 후원금 명목으로 건넸다가 열흘 만에 돌려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이 거액을 건넨 것은 최순실씨와 안종범 청와대 전 정책조정수석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롯데그룹 등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수석이 개입했는지 여부에 대해 집중수사할 것으로 보여진다.

검찰은 롯데에 대한 조사를 시작으로 삼성·SK·CJ 등 다른 대기업들도 잇따라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대기업들이 강제모금을 시인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왜냐하면 아직도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는 1년 4개월 정도 남아있고, 정부는 각종 인허가를 틀어쥐고 있기 때문에 강제모금을 시인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수많은 대기업 중 하나의 대기업이라도 강제모금을 시인한다면 상황은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보여진다. 전두환 정권 당시 일해재단 모금과 관련해서 당시 현대그룹 정주영 회장이 강제모금을 시인함으로써 일해재단의 모든 면모가 드러난 바가 있다. 따라서 검찰에 소환조사를 받는 대기업 중 하나의 대기업이라도 강제모금을 시인한다면 상황은 더욱 걷잡을 수 없이 번질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그렇게 용기를 낼 수 있는 대기업이 과연 있겠느냐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대기업 관계자는 “아직도 그럴 용기를 낼 수 있는 대기업이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