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해당 보도 영상 캡쳐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지난 12일 저녁 5.1 규모와 5.8 규모의 강진이 두 차례 발생했지만 국민안전처의 대응이 늑장대응이라는 비판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국민안전처의 늑장 대응에 대한 질타의 한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갑자기 일어난 재난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알려주지도 않았고, 대책을 세우는 사람도 없어 보였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경제와 민생이 비상상황이다. 북핵 실험으로 국민안보도 비상상황이다. 이번에는 지진으로 인한 국민안전 비상시국이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컨트롤타워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국민을 위해서라도 컨트롤타워가 보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추 대표는 “어제 경북 경주에서 한반도 지진 관측 이래 최대 규모인 5.1과 5.8의 강력한 지진이 잇따라 발생했다. 국민들은 불안해하고 앞으로 일어날 상황에 대해 두려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대응은 이번에도 골든타임을 놓쳤다. 최대 규모 5가 넘는 지진이 두 차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안전처 홈페이지는 지진 발생 후 세 시간여 동안 먹통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긴급재난문자는 추첨식으로 보내주는 것이냐는, 들끓는 여론처럼 국민에게 긴급상황에 대한 예보를 하지 못했다. 세월호 이후 변한 것은 국민이지 여전히 정부 시스템은 변하지 않았다는 국민 비판 여론도 폭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가장 중요한 것은 지진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정부의 신속한 대응과 시스템이다. 청와대에 먼저 알리는 보고보다 국민에게 먼저 알리는 정보가 더 중요하다. 무엇보다 지금 벌어지고 있는 위기상황에 대해 정부는 가장 빠르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국민이 위험상황을 대비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은 이날 긴급 비대위·의원 연석회의에서 “정부의 미흡한 대책 때문에 불안감을 느껴야 했다”고 언급했다.

주 직무대행은 “오후 7시44분 최초 지진이 발생하자 8분 뒤에야 지진 재난 문자를 발송했다”며 “오후 8시32분 본진이 발생하며 서울을 포함한 전국에서 지진을 느꼈지만 수도권에선 문자를 못 받았다. 이 역시 9분 늦게 발송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지만 지진 안전에는 무방비인 것 같다”며 “추가 대규모 지진 발생 가능성이 낮다고 분석하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역시 국민안전처에 대해 질타했다. 이정현 대표는 12일 긴급 당정간담회를 갖고 “국민이 다치고 상한 뒤에 해명, 변명하는 건 국민에게 죄를 짓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만약 지진이 나면 빨리 대피하고 해야 하는데 이번엔 국민들이 알아서 흔들리니 놀라서 스스로 뛰어나왔지 제대로 대피 안내가 부족했다”며 “이번 폭염 때는 지나치게 문자를 많이 보낸 안전처가 정작 가장 큰 재해라든가 재앙을 접했을 때 문자하나 제대로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희겸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매일같이 지진 문자 알림 서비스를 어떻게 할 것이냐 연구하지만 국내 기술은 아직 한계”라며 “일본은 지진이 발생하면 바로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우리는 투자가 필요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