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최양수 기자] 롯데그룹, 두산그룹, 한화오션이 26일 각각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이브이시스 청주 신공장 방문 및 전기자동차(EV·Electric Vehicle) 충전 사업·공장 현황 점검부터 재단법인 ‘바보의 나눔’에 성금 10억원 기부, 세계 최초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 기반 트랜스포터 운행 환경 구현한 특수 차량 시뮬레이터 개발 등 소식을 전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브이시스 청주 신공장 방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지난 25일 충북 청주에 위치한 이브이시스(EVSIS) 스마트팩토리 청주 신공장을 방문해 전기차 충전기 사업 현황을 점검했다. 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지난 25일 충북 청주에 위치한 이브이시스(EVSIS) 스마트팩토리 청주 신공장을 방문해 전기차 충전기 사업 현황을 점검했다. 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5일 롯데이노베이트(옛 롯데정보통신) 자회사 이브이시스(EVSIS)의 스마트팩토리 청주 신공장 현장을 방문했다고 26일 밝혔다. 신 회장은 공장의 생산 역량, 사업 현황 등을 보고 받고 전체 시설을 둘러봤다. 이날 방문에는 고두영 롯데이노베이트 대표이사와 오영식 이브이시스 대표이사가 함께했다.

앞서 1월 29일 준공한 청주 신공장은 롯데가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기자동차(EV·Electric Vehicle) 충전기 사업의 핵심 시설로 물류이송로봇(AMR·Autonomous Mobile Robots), 인라인 컨베이어 벨트라인 등 자동화시스템이 도입돼 생산능력이 연간 약 2만기까지 확대됐다.

완속 충전기부터 중급속, 급속, 초급속까지 단계별 충전기 생산이 가능해 시장 수요에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신동빈 회장은 전기차 충전기의 범용성 여부, 극한 환경에서의 성능 테스트 등에 대해 질의하며 사업 현황을 점검했다.

이브이시스는 모든 단계에서 유럽의 CE 인증(Conformite Europeene·유럽 통합인증)을 획득했으며 올해 상반기 내 미국에서 초급속 충전기 인증을, 일본에서 모든 라인업의 충전기 인증을 완료하는 등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 참석하며 전기차 충전기 브랜드로서 존재감도 알리고 있다. 올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세계 최대 가전·IT(Information Technology·정보기술) 전시회인 ‘CES 2024’에서 일반 승용차(70㎾(kilowatt·킬로와트)) 완충에 5분이 소요되는 1㎿(megawatt·메가와트)급 충전기 프로토타입을 선보여 국내외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롯데이노베이트는 롯데그룹의 유통, 호텔 등 사업 인프라를 활용해 도심 인접 지역에 지난해까지 4000기 이상의 충전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브이시스는 확대한 생산 능력을 기반으로 올해 말까지 7500기의 충전기를 국내에 보급할 계획이다. 이브이시스는 전기 선박 등 미래형 대용량 모빌리티를 위한 메가와트급 충전기 개발도 착수했다.

한편 롯데는 그룹의 신성장 테마로 바이오앤웰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뉴라이프 플랫폼 등 4가지를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기 사업은 모빌리티 분야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두산그룹, ‘바보의 나눔’에 성금 10억원 기부…영 케어러 가정 지원

박지원 두산그룹 부회장(왼쪽)과 손희송 재단법인 바보의 나눔 이사장이 26일 명동성당에서 열린 성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두산그룹
박지원 두산그룹 부회장(왼쪽)과 손희송 재단법인 바보의 나눔 이사장이 26일 명동성당에서 열린 성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두산그룹

두산그룹이 재단법인 ‘바보의 나눔’에 성금 10억원을 전달했다. 서울 명동성당에서 26일 열린 성금 전달식에는 박지원 두산그룹 부회장과 바보의 나눔 이사장 손희송 주교가 참석했다.

이번에 전달된 성금 가운데 일부는 가족을 돌보면서 가장 역할을 하는 ‘가족돌봄 아동·청소년(영 케어러)’을 성인이 될 때까지 돕는 데 쓰인다. 두산은 지난 2022년부터 질병을 앓고 있거나 장애가 있는 부모, 조부모·한부모 등과 동거하는 영 케어러 가정에 간병·의료비, 학습환경 조성, 주거공간 개보수 등을 지원해왔다.

또 이번 성금은 취약계층 어린이 환자 치료비 지원, 저개발국가 의료봉사, 장애인 주간보호 시설 개보수 등에도 활용될 계획이다.

‘바보의 나눔’은 고(故) 김수환 추기경의 사랑과 나눔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지난 2010년 설립된 민간 모금 기관이다. 두산그룹은 2012년부터 ‘바보의 나눔’에 매년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한화오션, 세계 최초 VR 기반 특수 차량 시뮬레이터 개발…안전성 증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 위치한 블록운반팀 VR 교육장에서 ‘VR 기반 트랜스포터 시뮬레이터’를 통해 트랜스포터 운행 실습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 위치한 블록운반팀 VR 교육장에서 ‘VR 기반 트랜스포터 시뮬레이터’를 통해 트랜스포터 운행 실습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은 세계 최초로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을 특수 차량 운행 교육에 접목하며 가상현실에서 트랜스포터 주행을 실습할 수 있는 ‘VR 기반 트랜스포터 시뮬레이터’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스마트 조선소 구축에 또 하나의 이정표를 세우게 됐다.

트랜스포터는 고중량 화물을 운반하기 위해 고안된 트럭 형태의 특수 차량으로, 수백톤 단위의 선박 블록을 옮겨야 하는 조선소에는 필수적인 장비다. 특히 트랜스포터가 이동하기 위해서는 차량 앞뒤로 신호수가 배치되어야 운행할 수 있을 만큼 조정이 어렵다.

트랜스포터는 대당 가격이 20억원에 달해 교육용 장비를 충분히 갖추기 어려웠다. 또 트랜스포터는 길이 21m, 폭 7.5m에 이르는 대형 중장비인 탓에 교육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한화오션이 개발한 ‘VR 기반 트랜스포터 시뮬레이터’를 통해 실제 차량 없이도 운전 실습이 가능해졌다. 여기에 VR 장비를 착용하고 탑승할 수 있는 실물 크기의 운전석을 제작하고, 핸들·변속기 등 주행 장치를 실제와 동일하게 배치해 몰입도를 높였다.

이와 함께 운전자에게 각종 시나리오를 부여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현실적인 작업 공간을 구현했다. 차량이 다른 구조물과 충돌한 상황을 제시하는 등 주어진 환경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조작법을 체득하도록 유도했다.

특히 시뮬레이터의 개발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작업자에게 충분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돼 그 무엇보다 중요한 작업 안전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오션은 올 2분기부터 현업 운전수를 대상으로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을 시작할 방침이다.

최양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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