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 페스타’ 통해 신선식품 1000원 판매…10초 만에 매진 행렬
대규모 물량공세로 가품 이미지 탈피 추구…“국내 시장 영향력 확대 도모”

알리익스프레스 1000억 페스타 화면. 사진=알리익스프레스
알리익스프레스 1000억 페스타 화면. 사진=알리익스프레스

[뉴스워치= 손규미 기자]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대규모 할인행사 및 입점 기업 확대에 힘을 기울이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국내 소비자와의 신뢰도 제고를 통해 가품 이미지를 벗고 한국 내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20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알리는 지난 18일부터 창립 14주년 기념일 행사인 '1000억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다.

알리 측은 국내 셀러 입점 채널인 K-Venue’(케이베뉴)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1000억 페스타를 시작하고 쇼핑 지원금 제공에 나선다고 밝혔다.

알리는 1000억 페스타를 위해 총 1000억원 상당의 쇼핑 보조금을 지원하고 소비자 반응과 판매량이 좋은 인기 상품을 선별해 할인률이 높은 가격에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는 오는 27일까지 열흘 간 진행된다.

‘1000억 페스타’ 행사 기간 동안 알리는 K-베뉴에서 선별된 ‘최저가 도전’ 상품을 파격적인 할인가에 선보인다. 이와 더불어 매일 오전 10시와 밤 10시에 특별 타임 세일도 진행한다.

실제로 타임세일 첫날에는 바나나, 망고, 딸기, 계란, 한우 등의 신선식품이 1000원에 판매돼 10초 만에 전 상품이 매진되기도 했다. 남은 기간 동안의 타임세일에는 신선식품 외에 햇반, 수세미, 물티슈, 생리대 등 생활필수품을 초저가에 선보일 예정이다.

온라인 카페 등지에서는 벌써부터 ‘알리 1000억 페스타 득템’, ‘알리 1000억페스타 천원 성공’ 등의 제목으로 알리익스프레스의 ‘1000억 페스타’ 관련 게시물이 올라오며 입소문을 타고 있다는 후문이다.

알리 관계자는 "이번 행사의 할인 보조금 지원은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국내 판매자들과 상생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특히 중소 판매자들의 판로 개척과 이들이 소비자의 기대를 더욱 충족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최근 초저가 전략을 근간으로 입점·판매 수수료 무료 혜택을 내걸며 국내 주요 기업 입점 확대에 힘쓰고 있다. K-베뉴에는 LG생활건강, 애경 등 생활용품 업체들에 이어 롯데칠성음료, 남양유업, CJ제일제당과 같은 식음료 업체들이 줄줄이 입점했다.

이달 18일부터는 K-베뉴에 삼성전자 브랜드 페이지도 선보였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현재 삼성전자의 주요 제품인 TV, 오디오 등을 비롯해 ▲노트북·태블릿 ▲주방가전 ▲생활가전 등 주요 제품을 판매 중이다. 알리는 삼성 공식 파트너의 정품이라는 점과 무료 배송을 강조하고 있다.

알리가 이처럼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는 것은 국내 소비자에 친숙하고 유명한 기업들을 대거 입점시켜 신뢰도를 높이고 각인돼 있는 짝퉁 이미지를 털어내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이를 통해 가품 논란을 잠재우고 국내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장시킨다는 전략이다.

알리는 초저가를 내세워 국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지만, 가품과 품질 저하 문제 등이 불거지며 소비자 불만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알리는 최근 가품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전화상담 개시, 반품 및 환불 정책 도입 등 소비자 보호 서비스 대책을 부랴부랴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알리를 둘러싼 가품(짝퉁) 논란은 사그러들지 않고 현재진행중이다. 17일 발표된 관세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적발된 물품은 6만8000건으로 전년 대비 8.3% 늘었는데 이 중 중국발 제품이 6만5000건(95.5%)에 달했다.

소비자 민원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알리 관련 소비자 민원 건수는 673건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2022년(228건)의 3배에 달하는 수치다.

알리를 비롯한 C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증폭되자 정부도 뒤늦게 칼을 빼들었다. 하지만 정책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따른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3일 국내 플랫폼과의 역차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법 위반이 적발될 경우 신속하게 처리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특허청과 관세청은 가품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해외직구의 통관단계에서 가품 적발도 강화하기로 했다.

손규미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