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지원
우리금융, 2024년 다문화 장학생 800명 모집·지원
KB국민은행, 고령층 위한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

[뉴스워치= 문다영 기자] 하나금융그룹·우리금융그룹·KB국민은행이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챙기는 사업과 서비스로 눈길을 끈다. 하나금융은 금융권 최초로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지원 사업을 실시해 어린이들의 돌봄교육을 돕는다. 우리금융은 올해 역시 다문화 장학생들을 지원하는 데 이전보다 많은 800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을 통해 고령층의 비대면 디지털 금융 능력 향상을 돕는다.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지원 사업

19일 서울 노원구 소재 ‘중계 어린이집’에서 진행된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시행 기념 행사에서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뒷 줄 왼쪽에서 두 번째)이 학부모 및 아이들, 어린이집 관계자들과 함께 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19일 서울 노원구 소재 ‘중계 어린이집’에서 진행된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시행 기념 행사에서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뒷 줄 왼쪽에서 두 번째)이 학부모 및 아이들, 어린이집 관계자들과 함께 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이 금융권 최초로 저출산 문제 극복 및 보육 환경 개선을 위한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지원 사업은 주말·공휴일·정규 보육 시간 이외에 돌봄 서비스를 운영하여 보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날 서울 노원구 소재 중계 어린이집에서 기념행사도 진행됐다.

하나금융의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지원 사업은 향후 5년 간 300억원 규모로, ‘주말·공휴일형’ 47개소와 ‘365일형’ 3개소 등 총 50곳의 어린이집에 돌봄 공백 보육 사업을 지원한다.

‘365일형’은 돌봄 서비스는 365일 24시간 원하는 다양한 시간대에 돌봄 보육이 가능하며, 기존 어린이집에 운영되고 있는 반과 별도로 운영된다. ‘주말·공휴일형’ 돌봄 서비스는 주말과 공휴일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하나금융의 돌봄 서비스 이용 대상은 생후 6개월 이상 미취학 영유아이며, ‘하나돌봄365’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 및 당일 전화 등으로 접수 가능하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018년부터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으며, 올해 100번째 어린이집이 완공될 예정”이라며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가 보육의 양적 확대에 기여했다면, 이번 지원 사업은 정규 보육 시간 이외의 돌봄 공백을 지원해 보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세대 주역인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모두 행복할 수 있는 양질의 보육 환경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리금융, 2024년 다문화 장학생 800명 모집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2024년 다문화 장학생을 800명 선발해 지원한다.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2024년 다문화 장학생을 800명 선발해 지원한다.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2024년 다문화 장학생을 모집한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권 최초로 설립된 다문화가족 전문 지원재단이다.

우리금융의 ‘다문화 장학생’ 지원은 다문화가족 자녀 학업 증진과 특기개발 지원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시작한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대표 사업으로, 지금까지 다문화가족 장학생 5869명에게 65억원을 지원해왔다.

특히 올해부터는 장학금 지원 대상을 600명에서 800명으로 늘렸다. 또 미등록 이주아동과 부모를 따라 본국으로 돌아간 귀환가정 자녀 등 사각지대에 놓인 다문화가족 자녀들도 장학금 수혜 대상으로 포함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장학금 지원은 물론 진로탐색, 학습컨설팅, 장학생 교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혜택도 주어진다.

장학생 신청은 내달 9일까지 우리다문화장학재단 홈페이지로 접수하면 된다. 장학금은 학업장학금과 특기장학금으로 구분되며 초·중·고·대학교 과정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의 미래세대라면 누구든 장학생으로 신청할 수 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서류 심사를 거쳐 5월 중 최종 선정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관계자는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장학 사업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개선과 사회적응 지원에 힘써왔다”며 “다문화가족의 미래세대들이 학업과 특기 개발을 통해 우리 사회의 주역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더욱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고령층 위한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 실시

KB국민은행이 고령층을 위한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을 실시한다.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고령층을 위한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을 실시한다.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와 손잡고 고령층의 비대면 금융 활용 능력 향상과 디지털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을 실시한다.

지난 2019년 시작된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은 전문가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한국시니어클럽협회 등 협력기관을 방문해 노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까지 239회를 개최했으며, 올해는 총 110회의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에는 KB국민은행이 직접 제작한 디지털 금융교육 책자가 활용된다. 모바일뱅킹 활용법과 계좌정보 통합관리법, 금융사기 유형 및 사례 파악하기, 보이스피싱 차단 앱 설치 등 고령층에게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또 KB국민은행 임직원이 빈번히 발생하는 디지털 금융사기에 대해 강의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어르신들의 금융접근성과 이용 편의를 높이고, 날로 치밀해지는 디지털 금융사기 예방에도 기여하기 위해 2019년부터 꾸준히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령층을 비롯한 우리 사회 다양한 계층과 상생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다영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