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취약계층 다각도 지원…장기 저리 대출·이자 경감·각종 프로그램 제공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당위성 공감에도 중압감 함께…“카드사별 적정선 찾아야”

카드사 업황이 악화일로인 가운데 카드사 CEO들의 고군분투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박현 기자] 카드업계가 자영업자,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금융대출 지원, 이자율 경감, 각종 지원 프로그램 제공 등 다각적인 상생금융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부담으로 지난해의 실적 한파를 딛고 올해 반등을 모색하려는 전략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최근 발간한 ‘2023년 ESG 하이라이트’를 통해 지난해 펼쳐진 상생금융 이력을 밝혔다. 해당 자료에는 매출관리·사업자 대출 등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통합 마케팅 플랫폼 ‘마이샵 파트너(MySHOP Partner)’의 가입자 수가 지난해 말 30만명을 넘어섰으며, 소상공인 및 금융 취약계층 대상으로 같은해 약 2조7000억원의 금융대출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신한카드는 영세소상공인을 위한 상생금융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상생금융에 대해 한 신한카드 관계자는 “일시적 지원이 아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명제 아래 꾸준히 펼쳐지는 필수적인 움직임”이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도 소상공인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 차원에서 올해 2월 1일부터 한 달간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물가안정 모범업소인 ‘착한가격업소’에서 KB 페이(Pay)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2000원 캐시백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전개했다.

이어 KB국민카드는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협업하는 ‘퓨처나인(FUTURE9)’ 8기 프로그램 참가업체를 내달 7일까지 모집한다. 이 가운데 상생금융 영역에서도 변화를 선도할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 서비스 역량을 지닌 스타트업을 선정해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카드도 관계사인 현대커머셜과 함께 고금리, 경기침체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7월 내놓은 600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을 올해도 지속하고 있다. 취약차주 채무정상화 및 소상공인 마케팅 지원 프로그램, 영세사업자 구매금융 우대금리 운영, 신규대출 및 상용차 구매금융 지원 등 해당 계층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제공을 골자로 한다.

이처럼 금융대출 지원, 이자 부담 경감, 각종 지원 프로그램 제공 등 카드사별 상생금융 행보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이들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는 자양분으로 작용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지난해 고금리로 인한 조달비용 증가, 연체율 상승 등에 따라 실적이 악화된 카드업계의 부담도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상생금융 활동이 일정 기준을 초과할 경우 올해 실적 만회로 반등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각 카드사의 사업 방향에 제약을 가할 수도 있다는 목소리다.

더욱이 카드사별로 자산건전성 관리, 지출 최소화 및 비용 절감, 연체율 축소, 해외 및 데이터 사업 등 신규 비즈니스 확대 등 재도약을 위한 전략이 절실한 상황에서 현재진행 중인 상생금융을 축소 조정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소상공인, 취약계층에 대한 상생금융은 필요하다”면서도 “다만 카드사마다 주어진 여건 하에서 적정선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현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