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최양수 기자] 삼성전자, LG전자, 대한항공이 각각 ‘갤럭시 AI 적용 모델 확대 기념’ 다양한 혜택이 있는 프로모션 실시부터 미래 고객인 Z세대(Generation Z·1995년대~2004년 출생)를 이해하고, 고객경험 측면에서 이들과 인사이트를 나누기 위해 ‘LG크루’ 4기 발대식 개최, 인천 영종도 운북지구에 항공기 신(新) 엔진 정비 공장 클러스터 구축 기공식 개최 등 14일 소식을 전했다.

◆삼성전자, ‘갤럭시 AI 적용 모델 확대 기념’ 프로모션 실시

삼성스토어 홍대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갤럭시 AI 적용 모델 확대 기념 프로모션’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스토어 홍대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갤럭시 AI 적용 모델 확대 기념 프로모션’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갤럭시 AI(인공지능)’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오는 15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갤럭시 S24 시리즈’를 비롯해 갤럭시 AI 업데이트 대상 스마트폰 ▲갤럭시 S23 시리즈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플립5·Z 폴드5를 구입하는 고객에게 ‘갤럭시 스마트태그2’를 증정한다.

‘갤럭시 스마트태그2’는 블루투스와 스마트싱스 파인드를 기반으로 제품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액세서리다. ‘갤럭시 스마트태그2’를 스마트싱스 앱에 등록한 후 열쇠, 가방, 자전거, 반려동물 등에 부착하면 제품이나 반려동물의 위치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갤럭시 Z 플립5’를 개통하는 고객에게는 ‘플립수트 케이스’와 ‘스크린 프로텍터’가 추가로 제공된다.

삼성전자는 신학기 시즌을 맞아 ‘갤럭시 AI’ 업데이트 대상 태블릿 ‘갤럭시 탭S9 시리즈’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도 정품 액세서리 할인과 콘텐츠 혜택을 제공한다.

다음달 1일부터 5월 31일까지 ‘갤럭시 탭S9 시리즈’를 구매하는 고객은 ▲S펜 크리에이터 에디션 ▲라미 알스타 S펜 ▲키보드 북커버 ▲스마트 북커버 등 정품 액세서리를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또 갤럭시 탭의 생산성을 높여주는 ‘굿노트·한컴독스·삼성에듀 1년 이용권’, ‘예스24 크레마클럽 60일 이용권’과 ‘스냅스’의 포토북 50% 할인권, 나만의 스티커 할인 쿠폰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달 말부터 ▲갤럭시 S23 시리즈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플립5·Z 폴드5 ▲갤럭시 탭S9 시리즈를 대상으로 One UI 6.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해 ‘갤럭시 AI’ 지원을 확대한다.

사용자들은 해당 모델에서도 ▲실시간 통역 ▲채팅 어시스트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노트 어시스트 ▲생성형 편집 등 ‘갤럭시 AI’의 혁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 ‘LG크루’ 4기 출범…Z세대와 교감·소통 나서

LG전자 CX센터 LSR고객연구소장 권혁진 상무(오른쪽에서 세 번째)가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그라운드220’에서 열리는 LG크루 4기 발대식에 앞서 LG크루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 CX센터 LSR고객연구소장 권혁진 상무(오른쪽에서 세 번째)가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그라운드220’에서 열리는 LG크루 4기 발대식에 앞서 LG크루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가 올해도 ‘LG크루’와 함께 Z세대(Generation Z·1995년대~2004년 출생) 관점의 차별화된 고객경험 찾기에 나선다. LG전자는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그라운드220’에서 LG크루 4기 발대식을 열었다. 27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LG크루 20명과 LSR(Life Soft Research)고객연구소장 권혁진 상무 등이 참석했다.

LG크루는 LG전자가 미래 고객인 Z세대를 이해하고, 고객경험 측면에서 이들과 인사이트를 나누기 위해 2021년부터 매년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1·2기 디자인 콘셉트 중심의 디자인크루로 운영되다가 지난해부터 LG크루로 이름을 변경, Z세대의 일상·문화·활동 등 다방면에서 좋은 경험을 제안하고 있다.

올해 운영되는 4기는 앞선 기수의 피드백을 반영해 LG전자의 고객연구 실무에 보다 긴밀하게 투입된다. 이들은 다섯 개 팀으로 나뉘어 LG전자 CX센터 연구원과 함께 고객 커뮤니케이션, 제품 및 서비스, 공간 등 다양한 영역의 고객경험 발굴 프로젝트에 참여할 예정이다.

새로운 환경에서 신선한 자극을 받도록 제품 개발 과정과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세미나, LG전자가 운영하는 다양한 고객경험 공간 투어 등 다채로운 멘토링도 준비돼 있다. 6개월 간의 활동을 통한 결과물은 최종 발표회에서 공유된다.

LG전자는 미래 고객인 Z세대와 소통하고 공감하기 위해 LG크루를 비롯해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LG전자 제품을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공간 ‘그라운드220’을 조성하는 한편 재미(jammy)·제품별 온라인 동호회 등의 커뮤니티도 운영 중이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진행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아카데미 프로그램도 있다.

◆대한항공, 운북지구에 항공기 엔진 정비 클러스터 구축

대한항공 인천 영종도 운북지구 新 엔진 정비 공장 조감도.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 인천 영종도 운북지구 新 엔진 정비 공장 조감도.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항공기 엔진 정비 역량을 확충하고 항공 유지·보수·정비(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인천 영종도 운북지구에 엔진 정비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2027년 신(新) 엔진 정비 공장이 문을 열면 아시아에서 가장 큰 항공 정비 단지가 된다.

대한항공은 14일 오후 인천 중구 운북동 부지에서 신 엔진 정비 공장 기공식을 열었다. 기공식에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등 임직원과 유정복 인천시장,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윤원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김정일 코오롱글로벌 대표 등 주요 내빈이 참석했다.

신 엔진 정비 공장은 지하 2층, 지상 5층 건물이며 연면적 14만211.73㎡ 규모다. 공사에는 총 5780억원을 투입한다. 시공은 코오롱글로벌이 맡는다. 위치는 대한항공이 2016년부터 운영 중인 엔진 시험 시설(Engine Test Cell·ETC) 바로 옆이다.

대한항공은 부천 공장에서 항공기 엔진 정비를, 영종도 운북지구 ETC에서 엔진 출고 전 최종 성능 시험을 해왔다. 운북지구 엔진 정비 클러스터에서는 항공기 엔진 정비의 시작과 마무리를 한 곳에서 소화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대한항공의 항공기 엔진 정비 역량도 강화된다. 정비 가능한 엔진 대수가 연 100대에서 360대로 늘어나고, 다룰 수 있는 항공기 엔진 종류도 다양해진다. 현재 대한항공은 프랫앤휘트니(PW)사의 PW4000 시리즈 및 GTF 엔진, CFM인터내셔널(CFMI)사의 CFM56, 제너럴일렉트릭(GE)사의 GE90-115B 엔진 등 총 6종에 대한 오버홀 정비를 수행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GE의 GEnx 시리즈, CFMI의 LEAP-1B를 포함해 정비 가능한 엔진 모델 수를 총 9종으로 늘릴 계획이다. A350의 Trent XWB 엔진 등 아시아나항공 보유 항공기 엔진에 대한 타당성 검토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엔진 정비 클러스터 구축으로 대한항공은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내 항공 MRO 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대한항공 엔진 정비 클러스터가 구축되면 관련 인력 고용이 총 1000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대한항공이 오버홀 정비 능력을 강화함에 따라 국내 항공업계의 해외 정비 의존도를 낮추고, 외화 유출도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최양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