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한국 대표이사. 사진=알리익스프레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한국 대표이사. 사진=알리익스프레스

 

[뉴스워치= 손규미 기자] 초저가 정책을 내세워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익스프레스 모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이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한국 사업 확대를 위해 앞으로 3년간 11억달러(현재 환율로 약 4471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알리바바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사업계획서를 한국 정부에 제출했다.

먼저 알리바바는 2억달러(약 2632억원)를 투자해 올해 안에 국내에 18만㎡(약 5만4450평) 규모의 통합물류센터(풀필먼트)를 구축할 예정이다. 축구장 25개와 맞먹는 면적으로 단일 시설로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규모다.

물류센터가 확보되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배송 기간이 크게 단축돼 플랫폼 경쟁력도 그만큼 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한국 셀러의 글로벌 판매를 돕는데 1억 달러(약 1천316억 원)를 투자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우수한 한국 상품을 발굴하기 위한 소싱센터를 설립하고 오는 6월에는 수출 플랫폼 역할을 할 글로벌 판매 채널도 개설할 방침이다.

기존에 한국 판매자들이 주로 사용하던 알리 익스프레스 외에 동남아시아나 스페인어권에서 운영 중인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한국 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3년간 5만개에 달하는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알리바바는 최근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소비자 보호에도 1000억원을 투자한다.

당일 알리익스프레스는 소비자 보호 정책 강화를 위해 고객센터 전화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업계 최고 수준의 환불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서비스 업그레이드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날 알리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빠르고 편리한 상담을 위해 고객센터 전화상담 서비스를 정식으로 개시했다. 전화 상담을 원하는 알리익스프레스 고객들은 전화로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손쉽게 상담이 가능하다.

해외직구 상품 환불 서비스 역시 강화된다. 고객들은 상품 결제완료일로부터 90일 이내 별도의 증빙 없이 무조건 반품 및 100% 환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가품이 의심되는 상품을 수령하거나 주문 상품이 분실 또는 파손되는 경우에는 100% 환불 신청을 할 수 있게 된다.

'배송 약속'상품에 대한환불 보상도 추가된다. '5일', '7일' 배송 상품은 발송일로부터 14일, 그 외 ‘배송 약속’ 상품은 30일 이내 배송되지 않는 경우 신청을 통해 100% 환불받을 수 있다. 오는 4월 1일부터는 상품 발송일로부터 30일 내 상품을 수령하지 못하면 자동 환불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배송 약속 기간을 초과할 경우 고객들은 주문당 1300원짜리 쿠폰을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17일부터는 고객이 환불 신청 후 공식 물류 파트너가 상품을 수거해 가면 24시간 내에 환불 승인이 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반품이 필요 없는 환불의 경우 승인 이후 결제 수단에 따라 실제 결제 취소 처리까지 영업일 기준으로 약 1일에서 10일이 소요된다.

알리바바는 이런 투자를 통해 3년간 3000개의 직간접적인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알리바바그룹 관계자는 “한국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확대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한국 판매자와의 협력, 소비자 보호,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규미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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