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고객중심 경영 위한 윤리실천 다짐의 날 가져
우리금융, 예금보험공사 보유지분 1400억원 자사주 매입 및 소각
KB Liiv M ‘2023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 우수 획득

신한금융그룹은 13일, 신한금융 본사에서 진옥동 회장을 포함한 그룹사 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윤리실천 서약식’을 진행했다. (사진 왼쪽부터) 박우혁 제주은행장, 조재민 신한자산운용 사장, 이희수 신한저축은행 사장, 이영종 신한라이프 사장, 이승수 신한자산신탁 사장,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조경선 신한DS 사장,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 정지호 신한펀드파트너스 사장, 정상혁 신한은행장, 김지욱 신한리츠운용 사장,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사장, 이동현 신한벤처투자 사장, 정운진 신한캐피탈 사장, 강병관 신한EZ손해보험 사장. 사진=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은 13일, 신한금융 본사에서 진옥동 회장을 포함한 그룹사 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윤리실천 서약식’을 진행했다. (사진 왼쪽부터) 박우혁 제주은행장, 조재민 신한자산운용 사장, 이희수 신한저축은행 사장, 이영종 신한라이프 사장, 이승수 신한자산신탁 사장,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조경선 신한DS 사장,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 정지호 신한펀드파트너스 사장, 정상혁 신한은행장, 김지욱 신한리츠운용 사장,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사장, 이동현 신한벤처투자 사장, 정운진 신한캐피탈 사장, 강병관 신한EZ손해보험 사장. 사진=신한금융그룹

[뉴스워치= 문다영 기자] 금융권이 고객 등 이용자와 주주 중심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윤리실천 다짐의 날을 가졌고, 우리금융그룹은 예금보험공사 보유지분 1400억원의 자사주를 매입 및 소각했다. KB국민은행의 KB Liiv M(KB리브엠)은 알뜰폰 이용자들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23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에서 ‘우수’를 획득했다.

■ 신한금융, 고객중심 경영 위한 ‘All 바르게 Day’

신한금융그룹이 13일 신한금융 본사에서 진옥동 회장을 포함한 그룹사 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윤리실천 서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은 매년 전 그룹사 임직원들의 윤리준법 인식 제고를 위해 윤리실천 서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직무별, 직급별 윤리준법 교육 확대를 통해 그룹의 윤리준법 문화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22년 그룹 윤리강령 개정, 23년 경영진 중심 윤리준법 메시지 전파에 이어 올해부터는 윤리준법 실천 및 문화 확산을 위해 분기마다 ‘All 바르게 Day’를 운영한다. 그 일환으로 진행된 ‘윤리실천 서약식’에서는 진옥동 회장 및 그룹사 CEO들이 고객중심 경영 및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윤리준법 문화의 내재화를 재차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CEO들의 서약식을 시작으로 약 열흘간 그룹사 임직원들이 윤리실천 서약 및 스스로의 실천 다짐 내용을 작성하고 부서별로 그룹 윤리강령 자료 및 운영안 배포를 통해 보다 깊이 있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신한금융그룹 진옥동 회장은 “고객중심의 가치를 고객 자긍심으로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임직원 모두의 윤리준법 의식 제고와 실천 노력이 필요하다”며 “신한금융 임직원들은 올바른 윤리준법 의식을 갖고 신의성실의 자세로 고객을 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금융지주가 예금보험공사가 보유 중인 우리금융 잔여지분 935만7960주(지분율 약 1.24%) 전량을 자사주로 매입, 소각한다. 사진=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가 예금보험공사가 보유 중인 우리금융 잔여지분 935만7960주(지분율 약 1.24%) 전량을 자사주로 매입, 소각한다. 사진=우리금융지주

■ 우리금융, 예금보험공사 보유지분 1400억원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우리금융지주는 예금보험공사가 보유 중인 우리금융 잔여지분 935만7960주(지분율 약 1.24%) 전량을 자사주로 매입, 소각하기로 했다. 지난해 1000억원 이어 2년간 2400억원의 자사주를 소각함으로써 기업 밸류업 맞춘 주주환원 확대를 실천하고 있다.

13일 우리금융에 따르면 이번 자사주 매입은 작년 10월 5일 우리금융과 예금보험공사 간 체결한 ‘주식양수도에 관한 기본협약’에 따른 이행 절차로, 공적자금관리위원회와 우리금융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이뤄졌다.

이번 거래는 13일 종가 기준으로 다음날인 14일 주식시장 종료 후 시간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진행된다. 우리금융은 취득한 자사주를 즉시 전량 소각할 예정으로,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과 시장의 높아진 기대치에 적극적으로 호응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우리금융은 1998년 공적자금 지원 이후, 7차례 블록세일과 2016년 현 과점주주 체제 도입을 위한 매각 등 26년에 걸친 공적자금 상환 절차를 완전히 마무리하고 100% 민영화를 완성하게 됐다.

한편, 이번 우리금융 자사주 매입과 소각은 지난해 1000억원 대비 약 40% 확대된 규모로 진행된다. 이에 대해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기업가치 제고에 대한 우리금융 경영진의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며 “앞으로 우리금융의 주주환원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KB국민은행 KB Liiv M(KB리브모바일)이 지난 13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 결과’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 Liiv M(KB리브모바일)이 지난 13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 결과’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사진=KB국민은행

■ KB Liiv M ‘2023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서 ‘우수’ 획득

KB국민은행의 KB Liiv M(KB리브모바일)이 지난 13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 결과’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는 전기통신 서비스 이용자의 피해 예방 및 정당한 불만에 대한 신속한 처리와 전기통신사업자의 자율적인 이용자 보호 노력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가 매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이동통신, 초고속 인터넷, 앱마켓 등 10개 서비스 분야에 대해 평가가 진행됐으며, 이동통신 분야에는 이동통신 3사 및 매출액 기준 상위 8개 알뜰폰 사업자가 평가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KB리브모바일은 ▲통신이용자 보호 전담 조직 신설 ▲이용자 불만처리 체계구축 ▲피해구제 및 서비스 장애 적극 대응 ▲보이스피싱 사기피해 예방 등 이용자 보호를 적극 추진한 결과로 알뜰폰 사업 진출 이후 4년이 안 된 짧은 기간에 ‘우수’ 등급을 받았다. 알뜰폰 사업자 가운데 첫 평가에서 ‘우수’를 받은 사례는 KB리브모바일이 유일하다.

특히 알뜰폰 사업자 최초로 ‘24시간 365일 고객센터(실시간 채팅상담 포함)’ 도입,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할인’ 지원 및 악성앱 탐지 기능을 갖춘 ‘KB리브모바일앱 출시’ 등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권익 보호 우수사례로 발표됐다.

KB리브모바일 관계자는 “고객 편의 증대 및 이용자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양질의 서비스를 드리고자 했던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대단히 감사하다”며 “이번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금융과 통신의 결합을 통한 이용자 편익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B리브모바일은 지난해 사용자를 위한 대화형 UX/UI를 적용한 ‘KB리브모바일 앱’을 선보였으며, 고객의 요금제 선택권 강화를 위해 5G 중용량 요금제를 출시하는 등 통신소비자 편의 강화 및 통신비 절감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문다영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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