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2023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선정
우리WON뱅킹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 도입
NH농협은행, ‘NH오픈비즈니스허브’ 참여 스타트업 모집

[뉴스워치= 문다영 기자] 금융사들이 바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KB금융은 꾸준히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 온 노력을 인정받아 CDP한국위원회의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선정됐다. 우리은행은 고객을 위해 ‘우리WON뱅킹’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를 도입했고, NH농협은행은 서울경제진흥원과 함께 ‘NH오픈비즈니스허브’ 참여 스타트업 모집에 나섰다.

◆KB금융, 2023 CDP 기후변화 대응 부문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선정

KB금융그룹이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한국위원회의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선정됐다.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이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한국위원회의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선정됐다.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12일,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이하 CDP) 한국위원회가 발표한 ‘2023 기후변화 대응부문’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배구조 체계, 경영전략 수립, 탄소감축목표 및 성과 등을 인정받아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선정됐다.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는 2023년 정보를 공개한 국내 211개 기업 중 KB금융을 포함해 기후변화 대응이 가장 우수한 기업 6곳이 선정됐다.

CDP는 각국의 주요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 등과 관련한 경영정보를 요청하는 글로벌 프로젝트이자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적인 비영리 기관으로, 수집된 정보는 매년 보고서로 발표되어 전 세계 금융기관의 투자지침서로 활용되고 있다.

KB금융은 임직원이 함께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는 ‘KB Green Wave 캠페인’ 운영, KB국민은행을 비롯한 계열사 주요 사업장 및 연수원의 유휴 부지 내 태양광·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확대’, 기존 업무용 차량의 ‘친환경 차량 전환’ 등 탄소 감축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 저탄소 경제 전환 과정에서 중소기업들의 ESG경영 도입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ESG컨설팅·자가진단 서비스’, ‘KB Green Wave ESG 우수기업대출’ 등 금융·비금융 연계 종합 서비스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선정은 KB금융의 적극적인 기후위기 대응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KB금융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ESG경영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ESG경영체계를 확립하여 실질적인 사회적 변화와 미래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은 지난해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ESG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인 AAA등급 획득’, ‘한국ESG기준원(KCGS) ESG 평가’에서 ‘금융회사 최초 4년 연속 전 부문 A+등급 획득’에 이어 올해 2월에는 ‘S&P 글로벌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Top 1%’로 선정되는 등 국내외에서 ESG경영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 도입

우리은행이 ‘우리WON뱅킹 메뉴 개선’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우리WON뱅킹 메뉴 개선’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우리WON뱅킹 메뉴 개선’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12일 밝혔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우리WON뱅킹’ 메인화면의 최대 12개 메뉴를 이용자가 자유롭게 편집하는 ‘마이메뉴’ 기능으로 UI·UX를 개선했다. 금융거래 외 생활편의, 연령별 특화 서비스 등 기존 31개에서 50개로 확대해 고객 사용패턴에 맞춘 개인화 디지털 서비스를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또 우리은행은 고객이 직접 작성한 문구와 이미지를 사용하는 우리WON뱅킹 ‘나만의 알림’을 제공한다. ‘나만의 알림’은 ‘이체알림’과 ‘일반알림’으로 구분한다. ‘이체알림’은 고객이 사전에 출금계좌, 입금계좌, 이체금액을 알림 시간과 함께 설정하면 해당일에 온 알람에 비밀번호 입력과 인증만으로 이체가 완료되는 서비스다. ‘일반알림’은 자유롭게 설정한 알림 내용을 고객이 지정한 주기마다 받아 생활 밀착형 일정 관리가 가능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WON뱅킹 사용자 편의성 증대를 위해 개인 맞춤형 메뉴를 추가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행동 분석과 디지털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우리WON뱅킹을 생활밀착형 금융 플랫폼으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 서울경제진흥원과 ‘NH오픈비즈니스허브’ 스타트업 모집

NH농협은행이 12일부터 4월 4일까지 ‘NH오픈비즈니스허브’에 참여할 혁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이 12일부터 4월 4일까지 ‘NH오픈비즈니스허브’에 참여할 혁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이 서울경제진흥원과 함께 12일부터 오는 4월 4일까지 ‘NH오픈비즈니스허브’에 참여할 혁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NH오픈비즈니스허브’는 디지털 혁신기업을 발굴, 협업, 투자를 지원하는 농협은행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공식홈페이지에서 지원할 수 있으며, 혁신성과 협업 및 시너지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선발한다.

이번에는 AI, 생활금융, 애그테크, 데이터사이언스, STO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망한 스타트업 10개사를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기업에게는 NH디지털혁신캠퍼스 내 업무공간 제공을 비롯해 투자연계 기회, 1:1 멘토링, 상시협업 기회 등 혜택을 제공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농협은행의 디지털전환을 위해 협력 스타트업과의 성장은 필수요소”라며 “금융과 농업분야에서 혁신을 이끌 유망한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기회제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다영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