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최양수 기자] 27일 자동차업계에서는 현대모비스의 SW 우수인재 발굴 위한 대학생 ‘SW 해커톤 대회’ 개최, 기아의 인증중고차 오프라인 방문 예약 서비스 론칭, 현대자동차의 ‘에코브리티’ 박진희 배우와 함께 생물다양성 보존 캠페인 ‘Colorful Life’ 진행 등 소식을 전했다.

◆현대모비스 ‘SW 해커톤 대회’ 개최…16개 대학 60명 참여

현대모비스가 진행한 ‘모빌리티 SW 해커톤’ 대회에서 대학생들이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분야 편의·안전 기술을 주제로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진행한 ‘모빌리티 SW 해커톤’ 대회에서 대학생들이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분야 편의·안전 기술을 주제로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모빌리티 SW 해커톤’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우수 인재 확보 차원으로 진행된 이번 대회에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 SW 개발을 목표로 다수의 대학생들이 참여했다. 특히 이번 경연에서는 안전과 편의를 키워드로 한 미래 SW 개발자들의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마라톤처럼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행사를 말한다.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 경쟁력인 SW 역량 강화가 당면한 화두로 부각하면서, 해커톤과 같은 창의적 채용 방안을 모색했다. 국내 SW 우수 인재를 사전에 발굴하고 모빌리티 SW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이다.

지난해에 이어 2회째를 맞은 이번 모빌리티 SW 해커톤에는 국내 16개 대학 SW 동아리와 개발자들이 16개팀을 이뤄 총 60명이 참여, SW 개발 실력을 겨뤘다. 지난달 참가팀 선발 이후 2주간 사전 임베디드(차량용 기능과 같은 내장 시스템) SW 교육을 제공해 결과물 퀄리티를 높였고, 3주간의 팀별 개발 프로젝트를 거쳐 지난 23일 종일에 걸쳐 해커톤 본 행사가 진행됐다.

참가팀들은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분야에 걸쳐 각각 안전과 편의 향상을 위한 4개 주제 중 하나를 택해 임베디드 SW로 구현 가능한 모빌리티 최적화 SW 개발에 초점을 맞췄다. ‘모빌리티 상황 판단’, ‘주차 자동화’, ‘운전자 건강-모빌리티 연결’, ‘차량 기능-인포테인먼트 연계’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모비스는 ‘강화학습 활용 속도제어를 통한 승차감 개선’ 주제를 수행해 1등을 차지한 연세대 ‘서브웨이’ 팀을 비롯해 프로젝트 성과가 우수한 5개 팀에 포상을 수여하고 수상팀 전원에게는 현대모비스 입사 지원 시 서류 면제 특전을 부여했다. 또 우수 인재를 대상으로 DB 등록을 안내하고 누적된 인원들을 꾸준히 관리해 연속성 있는 인재 및 채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기아 인증중고차, 오프라인 방문 예약 서비스 론칭

기아는 ‘인증중고차 오프라인 방문예약 서비스’를 오는 29일부터 용인시 오토허브에 위치한 기아 인증중고차센터에서 시작한다. 사진=기아
기아는 ‘인증중고차 오프라인 방문예약 서비스’를 오는 29일부터 용인시 오토허브에 위치한 기아 인증중고차센터에서 시작한다. 사진=기아

기아는 중고차를 실물로 보고 전문가와 1대 1 구매 상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기아 인증중고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기아는 이같은 내용의 ‘인증중고차 오프라인 방문예약 서비스’를 오는 29일부터 용인시 기흥구 오토허브에 위치한 기아 인증중고차 용인센터에서 시작한다.

고객이 기아 인증중고차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매물을 검색한 뒤 ARS로 방문을 예약하면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미리 지정한 매물의 내외관을 현장에서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에 실시하며 하루에 10팀씩 예약을 받는다.

기아는 ‘실물을 직접 보고싶다’는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이 서비스를 런칭했다. 기아가 지난해 11월 인증 중고차 사업을 런칭한 이후 실시한 구매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고객들은 오프라인 서비스가 없다는 것을 아쉬운 점 중 하나로 꼽았다.

이에 기아는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약 1개월간 시범 서비스를 실시했다. 그 결과 서비스 이용고객의 10명 중 8명 이상이 계약을 완료해 오프라인 방문예약 서비스가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아는 앞으로 질 높은 응대 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방문 고객 혜택을 마련하고 오프라인 서비스 거점을 늘리는 등 기존 온라인 서비스와 함께 오프라인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기아는 공식 유튜브 채널 캬TV에서 인증중고차 라이브 커머스를 월 1회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현대자동차, 생물다양성 보존 캠페인 ‘Colorful Life’ 진행

현대차동차가 오는 29일까지 생물다양성 보존을 주제로 진행하는 ‘컬러풀 라이프(Colorful Life)’ 캠페인을 위해 서울 양재동 본사 사옥 1층에 433㎡ 규모의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사진=현대차·기아
현대차동차가 오는 29일까지 생물다양성 보존을 주제로 진행하는 ‘컬러풀 라이프(Colorful Life)’ 캠페인을 위해 서울 양재동 본사 사옥 1층에 433㎡ 규모의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사진=현대차·기아

현대자동차가 지구와 인류의 지속가능을 위한 필수 과제인 생물다양성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현대차는 환경재단과 함께 서울 양재동 본사 사옥에서 오는 29일까지 생물다양성 보존을 주제로 한 ‘컬러풀 라이프(Colorful Life)’ 캠페인을 진행하고, 27일에는 한국의 대표적인 ‘에코브리티(Eco+Celebrity)’ 박진희 배우와 함께 생물다양성 보존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토크 콘서트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인류의 지속과 지구 환경의 보존을 위해 필요한 ‘생물다양성’이라는 보다 구체적인 개념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고, 기업과 구성원 개인이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작지만 의미 있는 실천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차는 본사 사옥 1층에 433㎡ 규모의 전시 공간을 마련, 전시 코스를 따라 걸으며 자연스럽게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생물다양성 보존 활동을 위해 해야 하는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 동참을 독려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숲을 모티브로 꾸며진 전시 공간에는 숲 향이 느껴지는 방향제를 설치하고 새소리·바람소리 등을 연출해 마치 건물 내에 실제로 작은 숲이 조성된 것과 같은 오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현했고, 성격유형검사(MBTI)와 연계해 멸종위기동물의 특성과 생태계 속 역할을 알기 쉽게 설명한 전시물로 임직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전시 공간의 마지막 코스에서는 관람을 마친 임직원들이 즉석사진과 함께 생물다양성 보존 활동에 동참하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하면, 환경 친화적으로 생산된 립밤·대나무 칫솔 등의 ‘생물다양성 실천 키트’를 제공해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최양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