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최양수 기자] 한화오션, 한진그룹, 포스코퓨처엠이 각각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Very Large Crude-oil Carrier) 2척 최고가 수주부터 산하 공익재단인 일우재단과 서울대학교의 국내 장학사업 협약, 광양 NCA 양극재공장 착공식 등 소식을 전했다.

◆한화오션,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 최고가 수주

한화오션이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이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이 3년 만에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고 23일 밝혔다. 한화오션은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Very Large Crude-oil Carrier) 2척을 3420억원에 수주했다. 이는 지난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16년 만의 최고가다. 한화오션이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수주한 것은 2021년 이후 3년 만이다. 이는 지속적인 고수익 제품 위주의 선별 수주전략의 승리로 평가된다.

이들 선박은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오는 2026년 상·하반기 각각 1척씩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또 이번 계약에는 추가로 계약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이 선박은 한화오션이 개발한 각종 연료 저감 장치와 최적화된 선형을 적용해 탄소배출량을 최소화한 친환경 원유운반선이다.

초대형 원유운반선은 2022년 3척 발주에 그쳤지만, 2023년에는 18척이 발주되는 등 시황이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건조 중인 수주 잔량도 23척밖에 되지 않는다. 앞으로 이 분야에서 압도적인 경쟁력과 건조 실적을 보유한 한화오션의 수혜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한화오션은 현재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925척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중 가장 많은 185척을 건조했다.

최근 세계적인 조선해운 리서치 기관인 클락슨사(社)가 집계한 신조선가 기준을 보면, 초대형 원유운반선의 선가는 2021년 이후 3년 동안 무려 40% 이상 상승했다. 초대형 원유운반선이 LNG(액화천연가스·Liquefied Natural Gas)운반선, 암모니아(NH₃)운반선과 더불어 새로운 고수익 선종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한편 한화오션은 올해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과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2척 등 총 4척 약 5억1000만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

◆한진그룹 일우재단, 서울대와 장학사업 협약

(왼쪽부터) 조현민 일우재단 이사,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 지창훈 일우재단 이사장. 사진=한진그룹
(왼쪽부터) 조현민 일우재단 이사,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 지창훈 일우재단 이사장. 사진=한진그룹

한진그룹 산하 공익재단인 일우재단이 서울대학교와 국내 장학사업 협약을 맺고, 본교 법학대학원 재학생 중 성적이 우수하면서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일우재단은 22일 서울대학교 행정관 소회의실에서 서울대와 장학금 지원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일우재단의 지창훈 이사장과 조현민 이사, 서울대 유홍림 총장, 김종보 법학전문대학원장을 비롯한 내외빈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일우재단은 서울대 법학대학원 재학생 중 성적, 경제적 환경, 향후 진로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한진그룹 일우재단 장학생’을 선발하고 매학기 장학금을 지급한다.

일우재단은 종합수송물류그룹인 한진그룹이 1991년 설립한 공익재단이다. 일우재단의 명칭은 한진그룹 故 조양호 선대회장의 호 ‘일우(一宇)’에서 따왔다. 설립 이래 매년 우수한 역량을 가진 학생들이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돕는 국내장학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1998년부터는 개발도상국에서 한국으로 유학을 오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해외장학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한항공 서소문사옥 1층에 위치한 사진·미술 전시 전문 문화공간인 일우스페이스를 통한 전시사업 등 문화예술지원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포스코퓨처엠, 광양 하이니켈 NCA 양극재공장 착공식 개최

(왼쪽부터) 최욱 포스코퓨처엠 광양양극소재실장, 윤영주 포스코퓨처엠 에너지소재마케팅실장, 김영화 포스코퓨처엠 노경협의회 근로자대표, 윤덕일 포스코퓨처엠 기획지원본부장,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김익현 삼성SDI 부사장, 엄기천 포스코퓨처엠 에너지소재사업부장, 김권 포스코퓨처엠 설비투자실장, 신영식 포스코이앤씨 이차전지사업실장, 권경환 포스코DX 광양자동화사업실장. 사진=포스코퓨처엠
(왼쪽부터) 최욱 포스코퓨처엠 광양양극소재실장, 윤영주 포스코퓨처엠 에너지소재마케팅실장, 김영화 포스코퓨처엠 노경협의회 근로자대표, 윤덕일 포스코퓨처엠 기획지원본부장,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김익현 삼성SDI 부사장, 엄기천 포스코퓨처엠 에너지소재사업부장, 김권 포스코퓨처엠 설비투자실장, 신영식 포스코이앤씨 이차전지사업실장, 권경환 포스코DX 광양자동화사업실장. 사진=포스코퓨처엠

포스코퓨처엠이 포항에 이어 광양에도 고부가가치 하이니켈 NCA 양극재 전용 공장 건설에 나섰다.

포스코퓨처엠은 22일 전남 광양 율촌제1산업단지에서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김익현 삼성SDI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착공식을 개최했다. 공장 완공 후 생산능력은 연간 5만2500톤 규모로 전기차(60kWh) 58만여대분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양이며, 삼성SDI에 전량 공급한다.

하이니켈 NCA 양극재는 니켈(N)·코발트(C)·알루미늄(A)을 원료로 제조한 양극재로 에너지 밀도와 출력이 높아 최근 전기자동차(EV·Electric Vehicle) 고성능화 추세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포스코퓨처엠은 지난해 4월부터 광양 양극재 공장 일부 라인에서 하이니켈 NCA 양극재 생산에 들어갔으며, 올해 말과 내년 상반기에 포항과 광양에 전용 공장이 각각 준공되면, 고부가가치 하이니켈 NCA 양극재만 연간 8만2500t 생산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게 된다.

특히 포항과 광양의 NCA 양극재 전용공장에서는 전기차 고성능화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단결정 양극재 생산을 확대할 계획인데, 단결정 양극재는 원료를 하나의 입자 구조(single-crystal)로 결합해 배터리의 열안정성, 수명 등을 더욱 높이는 소재로 제조 과정에서 높은 기술력이 요구된다.

포스코퓨처엠은 지난해 3월 국내 최초로 NCMA 단결정 양극재를 양산한 데 이어 NCA 단결정 양극재의 양산·공급체제도 갖춤으로써 고부가가치 기술 선도기업으로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양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