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최양수 기자] 6일 IT서비스업계에서는 SK C&C의 기업 맞춤형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13종 라인업 구축과 롯데정보통신의 설 명절을 맞아 납품 대금 약 220억원을 파트너사에 조기 지급 등 소식이 전해졌다.

◆SK C&C, 기업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 13종 라인업 구축

SK C&C가 기업 업무 전반에 걸친 생성형 AI 적용 확산을 위해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 13종을 출시했다. 사진=SK C&C
SK C&C가 기업 업무 전반에 걸친 생성형 AI 적용 확산을 위해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 13종을 출시했다. 사진=SK C&C

SK C&C가 일반 사무부터 인사·재무회계·법무·생산관리·기술 연구·개발(R&D·Research and Development) 등 다양한 직무 기능까지 아울러 기업 업무 전반에 걸친 생성형 인공지능(AI) 적용 확산에 나섰다.

SK C&C는 6일 멀티 거대언어모델(LLM)과 연계해 기업에서 즉시 사용 가능한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 13종을 공개했다. 생성형 AI 서비스 13종은 AI 챗팅·코딩·보고서 제작 등 일반 범용 AI 서비스 3종을 비롯해 인사·재무/회계·법무·규제준수(Compliance)·구매/물류·생산관리·R&D·IT개발·마케팅·고객관리 등 직무 영역별 전문 AI 서비스로 구성됐다.

이번 서비스는 SK C&C가 AI 프롬프트, 사내 데이터 저장소, AI 오케스트레이터(Orchestrator)로 구성된 AI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 플랫폼과 국내외 LLM, 그리고 금융·제조 분야에서 수요가 많은 sLLM(경량화 거대언어모델)을 연계해 개발됐다.

특히 SK C&C는 생성형 AI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에 AI 채팅 서비스인 ‘마이챗(MY CHAT)’을 기본 서비스로 탑재해 일반 사무 활용도를 높였다. 마이챗을 설치하면 사내 데스크톱 가상화(VDI) 업무 환경에서도 완벽한 보안 상태를 유지하며 국내외 LLM을 사용할 수 있다.

마이챗을 활용해 기업 재무 정보, 시장 동향 등을 물어보거나 보고서 작성, 문서 요약, 외국어 번역 등의 업무를 맡길 수도 있고, 각종 업무 시스템 연계해 사내 지식 검색·상담 창구로도 역할 확대가 가능하다.

실제 마이챗의 핵심인 오케스트레이션 기술은 작년에 구축 완료한 ‘우리은행 AI 지식상담 서비스’에 적용됐다. 이외에도 SK주식회사, SK네트웍스, SKC, SK쉴더스 등 관계사에서 사용 중이며 사내 헬프 데스크로 활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롯데정보통신, 설 명절 맞아 파트너사 대금 조기 지급

롯데정보통신 사옥. 사진=롯데정보통신
롯데정보통신 사옥. 사진=롯데정보통신

롯데정보통신이 설 명절을 맞아 납품 대금 약 220억원을 파트너사에 조기 지급했다. 대금 조기 지급은 명절 맞이 파트너사의 유연한 자금 운용을 지원하기 위한 동반성장 정책의 일환이다. 지급 단축일은 23일로, 파트너사인 중소기업 약 690곳을 대상으로 명절 전 대금 지급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정보통신은 지난 2008년부터 명절마다 파트너사 대금을 조기 지급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규모는 최근 5년간 약 3000억원 수준으로, 매년 실정에 맞춰 규모를 확대해오고 있는 추세다.

이밖에도 150억원 규모 동반성장펀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컨설팅 인증, 1700개 과목 직무 교육, 신용평가 갱신, 기술보호 및 개발지원 등 다방면의 정책들을 운영하며 파트너사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롯데정보통신은 지난해 9월 동반성장위원회가 실시한 동반성장지수평가에서 최고 수준인 ‘최우수 등급’ 기업으로 선정됐다.

최양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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