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김동수 기자] 17일 공공부문에서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GTX-A노선 ‘수서~동탄’ 개통 점검회의 개최와 에스알(SR)의 ‘대국민 혁신 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국가철도공단의 ‘기존 문경선(문경∼마성역) 철거공사’ 소식이 전해졌다.
◆ 코레일, GTX-A노선 ‘수서~동탄’ 개통 점검회의 개최
코레일은 전날 한문희 사장 주재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의 ‘수서~동탄’ 구간 개통에 대비해 사전 점검회의를 열고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GTX-A노선은 SG레일이 운영하는 노선이나 1단계 개통 구간(수서~동탄)의 기반 시설 유지관리, 관제 업무는 정부에서 위탁받아 코레일이 담당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오는 3월 말 1단계 구간의 안정적인 개통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현황을 살폈다. 또 개통 후 이례사항 대처와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 태세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 SR, 대국민 혁신 사업 아이디어 공모
에스알은 ‘2030 완전체 SR’ 실현을 위해 혁신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대국민 혁신 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17일부터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에스알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주제는 ▲철도안전 강화 ▲서비스 차별화 ▲신기술을 통한 경영혁신 ▲ESG 경영 등 4개다. 아이디어는 2월 15일까지 한 달간 공모한다.
에스알은 창의성, 적용성, 경제성 등 심사기준을 바탕으로 내외부 심사를 거쳐 대상과 우수상, 장려상을 각각 1편씩 선정한다. 수상작 발표 예정일은 2월 28일이다.
◆ 국가철도공단, 기존 문경선 철거 본격 추진
국가철도공단 충청본부는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인 기존 문경선(문경∼마성역) 철거공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같은날 밝혔다.
기존 문경선은 지난 1969년 6월 탄광 영업을 위해 점촌역에서 문경역까지 건설된 철도노선이다. 탄광업이 사양 산업으로 접어듦에 따라 1995년 4월 1일 영업을 중지한 후 현재까지 방치돼 있다. 이에 소방차량 등 대형차량의 통행 불편과 지역 단절을 초래해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됐다.
충청본부는 올해 상반기까지 마원리와 남호리, 외어리 일원에 위치한 6개소 철도구조물(교량·통로박스)을 철거한다. 철거가 완료되면 주민 안전 확보뿐 아니라 지역 간 이동 및 접근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동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