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박현 기자] 증권업계에서는 메리츠증권의 신기술금융조합 운용자산 5500억원 돌파, 신한투자증권의 대학생 팬슈머 클럽 ‘쏠-루션’ 1기 발대식 개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국 투자 ETF 가이드북’ 발간 등의 소식이 전해졌다.

◆ 메리츠증권, 신기술금융조합 운용자산 5500억원 돌파

사진=메리츠증권
사진=메리츠증권

메리츠증권은 자사 신기술금융조합이 지난 2018년 2월 결성 후 6년여 만에 운용자산(AUM) 5507억원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누적 AUM은 7407억원에 달한다.

신기술금융조합은 투자자로부터 출자금을 모아 주로 중소·벤처기업의 비상장증권 등 신기술사업자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운용한다.

해당 조합 설립을 위해서는 신기술사업금융업 라이선스 등록이 필요하다. 등록 시 신기술 기반의 중소·벤처기업 투자 및 융자를 벤처캐피탈 자격으로 할 수 있다.

앞서 메리츠증권은 원천기술을 보유한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자금 회수와 재투자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2017년 신기술금융팀을 만들었다.

업계에서는 메리츠증권이 정책자금 출자 없이 민간투자자만을 대상으로 출자자를 모집, 신기술금융조합 운용자산 5000억원을 돌파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메리츠증권이 결성한 조합의 유한책임출자자(LP)는 신탁사를 포함한 금융기관(71%), 상장기업 및 일반법인(15%), 개인전문투자자(15%) 등 민간투자자들로만 구성돼 있다. 모험자본 운용사들이 정책자금으로 블라인드 펀드를 결성해 운용자산을 늘려온 것과는 대비된다.

운용자산의 성장세와 더불어 운용성적도 양호하다는 평가다. 현재까지 메리츠증권이 결성한 조합은 블라인드조합과 프로젝트조합 등 총 38개다. 정보통신기술(ICT), 바이오, 반도체 등 총 64개 기업에 총 6548억원을 투자했고, 이 중 12개 조합을 청산해 평균 내부수익률(IRR) 12%를 달성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가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총 2236억원 규모 8개 조합을 결성했다.

전체 금액의 90%가량을 신주에 투자하고 있는 메리츠증권은 향후에도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신기술 투자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대내외 불안한 경제환경으로 인해 투자 심리가 많이 위축되고 있지만, 중소·벤처기업 성장 지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다양한 투자기관과 협업해 고객에게도 우량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신한투자증권, 대학생 팬슈머 클럽 ‘쏠-루션’ 1기 발대식 개최

사진=신한투자증권
사진=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은 지난 10일 ‘신한투자증권 대학생 팬슈머 클럽 쏠-루션 1기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쏠-루션’이란 대학생 팬슈머 클럽으로, 신한투자증권의 브랜드와 서비스에 대해 대학생 고객 관점에서 바라보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주체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쏠-루션은 아쉬움이나 불편함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단순 제안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현 가능한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을 진행한다. 마케팅 굿즈 제작, 플랫폼 관련 UI·UX 개선점 도출, 신규 서비스 아이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회사 실무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쏠-루션 1기는 총 20명으로, 지난 연말 펼쳐진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전형을 통해 약 25대 1 경쟁률을 뚫고 선발됐다. 쏠-루션 1기는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약 3개월간 활동할 예정이며, 이들에게는 매월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된다.

이 가운데 활동 최우수 1개팀에는 200만원의 포상금과 신한투자증권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또 우수한 성과를 보인 2개팀에는 각 100만원의 포상금이 주어지고, 최우수 활동 2인에게는 2개월간 회사 인턴십 기회를 제공한다.

신한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쏠-루션 1기 활동을 통해 실제 대학생 고객들의 생생한 의견을 바탕으로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참가한 대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실무 경험을 제공해 회사와 이들 대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미래에셋자산운용 ‘미국 투자 ETF 가이드북’ 발간

‘미국 투자 ETF 가이드북’ 온라인 표지.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국 투자 ETF 가이드북’ 온라인 표지.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미국 상장지수펀드(ETF) 투자자를 위한 ‘미국 투자 ETF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미국 주식 투자 ETF는 지난 2019년 말 20종에서 지난해 말 97종으로 급증했다. 같은 기간 순자산 총액은 30배 이상 증가하는 등 미국 투자 ETF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번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미국 주식 투자 이유부터 미국 ETF 시장 현황, 국내 상장 미국 ETF 투자 장점 및 유의 사항 등으로 구성됐다. 가이드북은 TIGER ETF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다.

해당 가이드북에서는 미국 주식 투자 TIGER ETF 라인업도 만나볼 수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10년 국내 최초 미국 투자 ETF인 ‘TIGER 미국나스닥100’을 선보이며 미국 투자 ETF의 포문을 열었다. 현재 ‘TIGER 미국나스닥100’ 외에도 ‘TIGER 미국S&P500’,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4종은 순자산 1조원 이상 규모의 국내 대표 미국 투자 ETF다. 대표지수형, 섹터·테마형, 월배당형 등 미국 주식 투자 TIGER ETF 15종의 총 순자산은 국내 전체 미국 주식 ETF 순자산의 약 60%를 차지한다.

또 국내 상장된 미국 투자 ETF는 한국 시장 개장 동안 실시간 매매가 가능하다. 원화로 거래가 가능해 환전 수수료가 절감된다. 또한 역외 상장 ETF와 달리 연금계좌로 투자가 가능해 세제혜택도 받을 수 있다. 중개형(ISA), 개인연금, 퇴직연금(DC·IRP) 계좌에서 거래 시 인출 시점까지 과세가 이연되고 세액공제도 가능하다.

하민정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매니저는 “국내 상장된 미국 투자 ETF가 연금 시장에서 장기 투자 수단으로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며 “최근 미국 투자 ETF가 다양해지는 가운데 이번 가이드북이 투자자 성향에 맞는 적합한 상품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현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