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트업 공법으로 첨탑 설치…고압 압송 기술·GPS 이용 실시간 계측 등 기술력 활용

삼성물산이 완공한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말레이시아 메르데카118 빌딩.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이 완공한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말레이시아 메르데카118 빌딩. 사진=삼성물산

[뉴스워치= 김동수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말레이시아 메르데카118 빌딩 공사를 마무리했다. 이로써 지난 2009년 완공한 아랍에미리트(UAE) 부르즈 할리파 빌딩을 포함해 세계 1, 2위 높이의 건축물 모두 삼성물산의 손을 거치게 됐다.

삼성물산은 10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 중심부에 위치한 높이 679m 메르데카118 빌딩을 완공하고 개관식을 가졌다고 11일 밝혔다.

메르데카118은 지상 118층(지하 5층)으로 건설된 초고층 빌딩이다. 세계 최고(最高) 빌딩인 부르즈 할리파 다음으로 높은 초고층 빌딩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빌딩은 연면적 67만3862㎡에 이르는 초대형 복합시설이다. 오피스와 고급 호텔, 쇼핑몰 등이 들어서며 건물 최상층에는 도심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를 설치해 세계적인 랜드마크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메르데카118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160m에 달하는 첨탑 설치, 고압 압송 기술 등 고난도 건설 기술이 총동원됐다고 삼성물산은 전했다. 삼성물산은 지상 500m 높이에서 타워크레인을 설치하지 않고 유압잭을 통해 밀어 올려주는 리프트업 공법으로 첨탑을 설치했다. 또 초고층 높이까지 고강도 콘크리트를 올려주는 고압 압송 기술, GPS를 이용한 실시간 계측 등 기술력을 활용했다.

삼성물산은 축적된 기술력과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 기회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김동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