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최양수 기자] HMM, 한화오션, 대한항공이 각각 홍해 사태에 따른 유럽노선 임시 선박 투입부터 독일 가블러사(社)와 잠수함 MRO사업 협력 강화, 일본 유센로지스틱스와 SAF 협력 프로그램 맞손 등 소식을 전했다.

◆HMM, ‘홍해 사태’에 유럽노선 임시선박 4척 투입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블레싱호’. 사진=HMM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블레싱호’. 사진=HMM

HMM이 국내 수출기업들의 유럽향 수출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유럽·지중해 노선에 임시 선박을 긴급 투입한다고 10일 밝혔다.

통상 아시아에서 유럽·지중해로 향하는 선박은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데 최근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수에즈 항로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해 글로벌 선사의 선박들이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하고 있다. 이로 인해 운항일수가 기존 대비 15일(왕복 기준) 이상 늘어나 유럽으로 수출하는 국내 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달 중순 이후 유럽향 선복 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HMM은 유럽과 지중해 노선에 임시 선박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북유럽 노선에는 1만1000TEU(Twenty-foot Equivalent Units·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1척이 투입돼 오는 18일 부산을 출발하며 지중해 노선에는 4000~6000TEU급 컨테이너선 3척이 각각 15일과 29일, 2월 4일에 부산을 출발한다.

한편 HMM은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전 세계적인 물류 대란으로 국내 기업들이 선박을 구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을 때도 총 81회의 임시 선박을 투입해 국내 수출기업의 화물을 해외로 운송했다.

◆한화오션, 독일 가블러社와 잠수함 유지·보수·정비 위한 기술협약식 가져

이용욱 한화오션 특수선사업부장(왼쪽 네 번째), 벨라 티데 독일 가블러社 CEO(왼쪽 다섯 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잠수함 양강마스트 분야 유지·보수·정비 사업 상생협력 강화를 위해 협의하고 기술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한화오션
이용욱 한화오션 특수선사업부장(왼쪽 네 번째), 벨라 티데 독일 가블러社 CEO(왼쪽 다섯 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잠수함 양강마스트 분야 유지·보수·정비 사업 상생협력 강화를 위해 협의하고 기술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이 잠수함 수출과 대한민국 해군 잠수함 성능 개량사업을 대비한 유지·보수·정비 사업 역량 강화에 나선다. 한화오션은 지난 8일부터 이틀 동안 독일 방산업체인 가블러(Gabler)와 양사 간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잠수함 양강마스트 분야 유지·보수·정비 사업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기술협약을 체결했다.

이용욱 한화오션 특수선사업부장과 벨라 티데 가블러 최고경영책임자(CEO·Chief Executive Officer)는 8일 진행된 협력방안 논의를 통해 두 회사간의 상호 협력적인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일치를 이뤘다. 이에 따라 한화오션은 잠수함 양강 마스트의 주요 기술을 보유한 독일 가블러와 협력범위를 확대하기로 협의했다.

이에 따라 한화오션은 9일 가블러(Gabler)와 잠수함 양강마스트 분야 유지·보수·정비(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사업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기술협약(SFA·Strategic Framework Agreement) 체결식을 가졌다. 양강 마스트는 잠수함 상부 구조물에 설치되는 장비로 잠망경, 레이더, 통신기 마스트 등이 있다.

가블러는 지난 3일 한국지사인 가블러 코리아를 설립하는 등 한화오션과의 협업 관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준비를 했다. 이번 기술협약은 그동안의 협력관계를 넘어서 양강 마스트 기술과 관련된 면허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가블러 한국지사를 통한 원활한 부품수급 및 향후 대한민국 해군 잠수함의 양강 마스트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에 대한 기술협조 등 양사간의 협력 시너지를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한화오션은 글로벌 방산 수요 증가에 맞춰 군함의 수출과 수출 이후 MRO사업도 참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MRO사업 조직을 만든 것도 그런 이유다. 군함은 수출 이후 MRO사업이 필수적이고, 그 규모도 커 이에 대한 사업적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독일이나 영국 등 주요 방위산업체는 잠수함 등을 수출한 뒤 30년 이상 MRO 사업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대한항공, 日 유센로지스틱스와 SAF 협력 프로그램 맞손

일본 도쿄 유센로지스틱스 본사에서 엄재동 대한항공 화물사업본부장(오른쪽)과 후카가와 에이스케 유센로지스틱스 글로벌 항공포워딩총괄(왼쪽)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대한항공
일본 도쿄 유센로지스틱스 본사에서 엄재동 대한항공 화물사업본부장(오른쪽)과 후카가와 에이스케 유센로지스틱스 글로벌 항공포워딩총괄(왼쪽)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일본계 글로벌 물류 기업 유센로지스틱스(Yusen Logistics)와 친환경 항공유 사용에 협력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최근 유센로지스틱스와 ‘친환경 바이오항공유를 일컫는 지속가능항공유(SAF·Sustainable Aviation Fuel) 협력 프로그램 참여 계약’을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일본 도쿄 유센로지스틱스 본사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엄재동 대한항공 화물사업본부장, 후카가와 에이스케 유센로지스틱스 글로벌 항공포워딩총괄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한항공은 일본계 포워더로서는 유센로지스틱스를 첫 번째 협력 파트너로 맞이하게 됐다. 양사는 아시아 지역 내 SAF 사용 활성화와 인식 제고에 뜻을 함께하고 항공 물류 업계의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하기로 했다.

SAF는 석유나 석탄 등 기존의 화석 자원이 아닌 동·식물성 기름, 해조류, 도시 폐기물 가스 등 친환경 원료로 만든 항공유다. 기존 항공유보다 2~5배 비싸지만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 넘게 줄일 수 있다. 유럽연합에서는 2025년부터 자국 공항을 이용하는 항공기를 대상으로 SAF 사용을 의무화할 예정이고 미국에서는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도입을 늘리는 추세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9월부터 화물 운송 협력사가 참여하는 ‘SAF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항공 화물 부문 최초다. 협력사는 화물 운송에 쓰이는 SAF 구매에 참여하고 대한항공은 SAF 사용으로 인한 탄소 배출량 저감 실적을 협력사에 공유함으로써 친환경 물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대한항공은 국내 SAF 사용 활성화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고객사는 물론 정부, 정유사와도 지속 협력할 계획이다.

최양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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