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서민금융종합플랫폼 '잇다' 운영 계획 발표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구축에 따른 민간 및 정책서민금융상품 통합조회 전후  사진=금융위원회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구축에 따른 민간 및 정책서민금융상품 통합조회 전후  사진=금융위원회

[뉴스워치= 문다영 기자] 정부가 오는 6월, 서민·취약차주들이 필요한 금융상품을 한번에 찾고 보증서 발급부터 대출 시행까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명칭은 '잇다'(가칭)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5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서민금융 정책 추진방향을 발표하고 '원스톱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출시를 알렸다.

플랫폼 명칭은 '서민금융 잇다'다. 저신용·저소득층이 이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 상품이 다 '있고', 비대면 복합상담을 통해 수요자에게 필요한 고용·복지, 채무조정 제도 등을 '이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명칭이란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은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에서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한번에 확인하고 유리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서민금융 상품은 정책·민간 포함 가짓수만 수십 개에 이르고, 금융사나 금융사 앱을 일일이 방문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용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런 불편을 개선코자 '잇다'는 흩어져 있던 상품을 한데 모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자금 수요자는 복잡하게 수기로 입력할 필요가 없고 한 번의 조회로 민간과 정책서민금융상품 중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상품을 찾을 수 있다. 현재 2금융권 중심으로 연계돼 온 민간서민금융 상품을 새희망홀씨와 사잇돌대출을 포함한 은행권 서민금융 상품으로 확대해 이용자들의 선택권도 넓혔다. 대출 승인 절차도 간편해진다. 

대출뿐 아니라 경제적 자활을 위한 복합상담도 '잇다'에서 비대면으로 가능하다. 복합상담은 서민금융 이용자에게 일자리 및 복지 프로그램을 함께 안내해 경제적 재기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그동안은 소액생계비대출자 중 대출을 위해 직접 방문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대면 복합상담을 제공했지만, 앞으로는 '잇다' 활용시 소액생계비대출자뿐 아니라 금융사 정책 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이 비대면으로 복합상담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브리핑에 나선 김진홍 금융위 금융소비자국장은 "지난해 10월 서금원 설문조사에 따르면 서민금융 이용자 중 무직자·비정규직·일용직 종사자 비중이 27.9%에 달했다"며 "이들에겐 당장 필요한 대출 상품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소득이 확보될 수 있도록 복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정책 서민금융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기"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항상 현장과 가까이하고 정책수요자가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와 정책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문다영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