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온이 가품을 방지하기 위한 사전 모니터링 등 내부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사진=롯데온
롯데온이 가품을 방지하기 위한 사전 모니터링 등 내부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사진=롯데온

[뉴스워치= 정호 기자]  롯데온이 사전 모니터링 등 내부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가짜상품 근절을 위한 칼을 뽑아 들었다.

26일 롯데온에 따르면 ‘국산 브랜드 보호 정책’ ‘24시간 가품 알람 시스템’, ‘셀러 입점 기준 강화’ 등의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기존에는 가품 의심 신고가 접수되면 이를 판단하고 조치했다면, 이제는 셀러 입점 단계부터 상품 모니터링 등 사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목표다.

먼저 롯데온은 10월부터 ‘국산 브랜드 보호 정책’을 도입했다. 국산 브랜드를 모방한 가짜 제품이 해외에서 한국으로 역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도입했다.

현재 국산 패션 브랜드 40여개를 선별해 관리하고 있으며 해당 브랜드는 ‘해외직구’ 카테고리에 입점 및 상품 등록을 할 수 없다. 패션 카테고리에 우선 적용해 운영하고 있으나, 앞으로 전자제품, 캐릭터 상품 등 고객 및 브랜드 보호가 필요한 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구매 취소 비율이 크게 높아지거나 고객의 정품 확인 질문에 성의 없이 답변하는 셀러들을 찾아내 담당자에게 알려주는 ‘24시간 가품 알람 시스템’도 도입했다. 가품 가능성이 높을 경우 선제적으로 해당 판매자의 상품 판매 및 등록을 차단한 후 정산 대금 지급을 보류한다.

이후 판매자의 소명 과정이 부족할 경우 상품 판매를 제지하고 판매자에게 정산되지 않은 금액을 구매 고객에게 환불해준다.

가품 문제가 많이 생기는 외국인 및 해외 거주 판매자에 대한 심사도 강화했다. 기존에는 광학식 문자판독기(OCR)를 통해 자동으로 서류를 검토하고 판매를 허가했지만 올해초부터 담당자가 판매자 연락처를 직접 연결하며 면밀하게 확인하고 있다.

가품 판매자들이 사업자 이름만 바꿔 중복 입점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롯데온은 반송지 주소, 비슷한 패턴의 이메일 등 점검 요소 항목을 늘릴 계획이다.

이현규 롯데온 TNS(Trust&Safety)팀장은 “최근 해외 플랫폼을 통해 유입되는 가품으로 고객 및 브랜드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 상품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호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