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 보조금 소진율 66.4%…지자체 19곳 50%대 밑돌아
급감 원인 가격 메리트·충전 인프라·화재 등 막연한 불안감 꼽혀
환경부 "통계 아직 확정 아냐…향후 보조금 소진율 오를 수 있어"

전기차 충전소. 사진=연합뉴스
전기차 충전소.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김동수 기자] 글로벌 경기침체로 전기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하면서 국내 전기차 보조금 소진율도 덩달아 줄어드는 모양새다. 2년간 완판을 달렸던 보조금 소진율이 올해 큰 폭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22일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의 구매보조금 지급 현황에 따르면 올해 전국 지자체와 한국환경공단이 공모한 전기차(민간·승용 기준) 보조금 대수는 총 15만4745대다. 이중 이날 오전 기준 출고대수는 9만3123대로 보조금 소진율은 60.2%에 머물렀다.

서울시의 전기차 보조금 소진율은 66.4%로 집계됐다. 서울시는 앞서 지난 2월 27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전기차 보조금 신청을 받았다. 공모대수는 1만3688대였으며 출고대수는 9110대로 나타났다.

보조금 소진율이 50%대를 밑도는 지자체는 161곳 중 19곳으로 나타났다. 인천시는 절반을 가까스로 넘긴 54.7%이었으며 강릉시(52.9%), 부천시(50.3%), 의왕시(46.1%) 등이 낮은 소진율을 보였다. 보조금 소진율이 가장 낮은 지자체는 태백시(24.4%)로 나타났다.

올해 전기차 보조금 소진율은 과거와 비교하면 큰 폭으로 떨어진 상태다. 최근 2개년도 보조금 소진율을 살펴보면 각각 104%와 100%로 확인됐다. 전기차 보조금이 ‘완판’된 셈이다. 예컨대 2021년과 지난해 서울시는 각각 108.3%와 93.2%를, 인천시는 99.9%와 100%의 소진율을 보였다.

전문가들은 과거보다 저조한 보조금 소진 현상 이유로 전기차의 가격 메리트를 꼽는다. 얼리어답터를 중심으로 한 전기차 보급이 끝난 상황에서 일반 소비자의 경우 내연기관차보다 가격 측면에서 큰 매력을 느낄 수 없다고 분석한다. 여기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화재와 같은 막연한 불안감을 이유로 든다.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전기차 자체가 가성비가 부족할 뿐 아니라 충전기 설치 위치, 충전 요금 등 전체적인 인프라가 사용자 관점에서 부족하다”며 “화재와 같은 불안감과 부담감도 있는 상황이다. 다만 현재 배터리 이상 유무를 충분히 체크해 경고해주는 시스템은 어느 정도 갖춘 만큼 전기차 화재가 많이 줄어들었는데, 기업들이 이러한 점을 홍보하는데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최근 설문조사에도 나타난다. 코리아리서치가 이볼루션의 의뢰로 지난달 15일부터 21일까지 온라인 패널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해결이 시급한 항목으로 ‘전기차의 안전에 대한 불안감 해소(23.4%)’를 우선순위로 꼽았다. 이어 ▲배터리 효율 및 주행 가능 거리 증가(18.3%) ▲충전 인프라 확대(17.2%) ▲전기차 가격 인하(13.2%) ▲정부 보조금 확대(11.5%)가 뒤를 이었다.

전기차 비보유자가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지 않은 이유로는 ▲전기차 충전이 불편할 것 같아서(36.6%) ▲전기차 급발진·화재 등 안전에 대한 불안감(35.9%) ▲아직 전기차 제조 기술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껴서(32.4%)가 차례로 꼽혔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소진율이 향후 달라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전기차 계약을 하고 보조금 신청도 했는데 지급이 되지 않아 내년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며 “무공해차 누리집 현황은 업데이트가 신속하지 않을 수 있고 보조금 소진율은 보통 금액으로 따진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내년 1~2월쯤 올해 예산이 정확히 얼마나 소진됐는지 알 수 있다”며 “차량대수로 따지는 것보다 소진율이 많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동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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