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최양수 기자] HD한국조선해양, 현대제철, SK그룹이 연말을 앞두고 초대형 에탄운반선 수주부터 ‘노르웨이 EPD’ 인증 취득,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김장나눔 활동 등 소식을 전했다.

◆HD한국조선해양, 초대형 에탄운반선 3척 6589억원 수주

HD현대중공업이 지난 2022년 건조해 인도한 초대형 에탄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HD현대
HD현대중공업이 지난 2022년 건조해 인도한 초대형 에탄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HD현대

HD현대의 조선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초대형 에탄운반선 수주에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오세아니아 소재 선사와 9만8000입방미터(㎥)급 초대형 에탄운반선 3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계약 금액은 총 5억달러(6468억5000만원) 규모다.

에탄운반선은 에탄(ethane)을 액화해 화물창 내 온도를 영하 94℃로 안정적으로 유지한 상태로 목적지까지 운반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력과 건조 노하우가 필요한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이번에 수주한 에탄운반선은 길이 230m, 너비 36.5m, 높이 22.8m 규모로,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2027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로써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달 16일 에탄운반선 2척을 수주한 데 이어 추가로 3척을 수주하며 한 달 사이에 총 5척의 에탄운반선 건조계약을 따냈다.

특히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에만 LNG(액화천연가스·Liquefied Natural Gas)운반선 39척, LPG·암모니아(NH₃)운반선 34척, 액화이산화탄소(LCO2)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5척 등 총 80척의 가스운반선을 수주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현대제철, 선재 제품 ‘노르웨이 EPD’ 인증 취득

현대제철 선재 제품 노르웨이 EPD 인증서 수여식.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선재 제품 노르웨이 EPD 인증서 수여식.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선재 제품에 대해 유럽의 대표적인 글로벌 환경성적표지(EPD·Environmental Product Declaration) 중 하나인 ‘노르웨이 EPD’를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EPD는 제품 및 서비스의 원료 채취부터 생산, 유통,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전과정에 대한 환경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해 공개하는 제도로,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현대제철 판교오피스에서 개최된 ‘노르웨이 EPD 인증서 수여식’에는 주한 노르웨이 대사관 로저 마틴센(Roger Martinsen) 상무참사관이 참석해 인증서를 수여하고 양국 간 주요 산업현황 및 탄소중립(carbon neutrality) 실현 등을 논의했다.

현대제철은 2019년 이후 철강제품의 주요 시장인 미국과 유럽의 EPD를 취득해왔으며, 국내에서는 판재류부터 건설자재까지 총 16개 제품에 대한 EPD를 확보함으로써 국내외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선택지를 구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선재 제품은 품질 확보를 위해 스크랩을 주원료로 하는 전기로 공정보다 철광석을 용해하는 고로 공정을 통해 생산된다. 그러나 현대제철은 고로에서 생산한 고순도의 쇳물을 전기로 공정에 혼합해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품질확보와 탄소저감을 동시에 실현해 왔으며, 이번 EPD 인증을 통해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SK그룹, 28년째 사회취약층에 ‘김장나눔’ 이끌어

(왼쪽부터) 김창주 한국기독교장로회 총무, 대한불교조계종 진효스님, 윤종선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대표, 정민서 평창올푸드 대표, 지동섭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 송영욱 행복나래 대표, 윤석암 SK스토아 대표, 김은정 SK수펙스추구협의회 부사장. 사진=SK그룹
김창주 한국기독교장로회 총무(왼쪽부터) , 대한불교조계종 진효스님, 윤종선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대표, 정민서 평창올푸드 대표, 지동섭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 송영욱 행복나래 대표, 윤석암 SK스토아 대표, 김은정 SK수펙스추구협의회 부사장. 사진=SK그룹

SK그룹이 올해까지 28년째 해마다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김장나눔에 꾸준히 나서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누적으로 134만 포기, 무게로는 3350t(톤)의 김치가 이웃들에게 전달됐다.

SK그룹은 지난 14일 SK가 만든 사회적기업 행복나래에서 ‘SK 행복나눔김장’ 전달식을 열었다. SK는 사회적기업 3개사가 만든 김장 2만5000포기를 구매했고 먹거리나누기운동협의회(먹거협)를 통해 전국 600개 사회복지기관과 취약계층에 전달할 예정이다.

먹거협은 조계종사회복지재단, 부스러기사랑나눔회,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본부 등이 함께 운영하는 먹거리 나눔단체다. 특히 올해는 김장김치를 만든 평창올푸드, 주왕산김치, 옥과맛있는김치 등 3개 사회적기업들이 600여 포기 김치를 기부, SK가 이끄는 행복한 김장나눔에 동참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정민서 평창올푸드 대표, 윤종선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대표, 김창주 한국기독교장로회 총무, 대한불교조계종 진효스님, 지동섭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 윤석암 SK스토아 대표, 송영욱 행복나래 대표 등이 참석했다.

‘SK행복나눔김장’은 1996년부터 28년째 진행해온 SK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SK는 지난 1996년부터 그룹 구성원들이 함께 모여 김장을 직접 담궈 취약계층에 전달해왔다.

2015년부터는 대규모 행사 대신 사회적 기업이 생산한 김치를 구매해 이웃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김치를 생산하는 사회적 기업들이 인지도 제고 및 매출 향상의 기회를 얻을 수 있고 국내산 재료 사용 및 지역 주민 고용 등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효과도 있기 때문이다. 2022년부터는 SK스토아가 홈쇼핑 특별방송을 통해 김장나눔에 참여한 사회적기업들의 김치 홍보와 판매를 지원하고 있다. 

최양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