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손보협회, 이달 경제·금융 前 고위 공직자 선임…임기 3년
정부·당국과 원활한 소통·조율 기대…혁신 마인드 부재 우려도

김철주 신임 생명보험협회장(왼쪽)과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 내정자. 사진=생명보험협회, 연합뉴스
김철주 신임 생명보험협회장(왼쪽)과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 내정자. 사진=생명보험협회, 연합뉴스

[뉴스워치= 박현 기자]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양대 보험협회 수장이 관료 출신으로 채워지면서 업계 안팎으로 의견이 분분하다. 향후 금융당국과의 원활한 소통을 점치는 한편, 충분한 전문성과 지식을 요하는 업종 특성에 걸맞게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분위기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일 김철주 제36대 생명보험협회장이 취임한 데 이어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 내정자가 오는 20일 총회에서 제55대 회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이들 신임 회장의 임기는 각각 3년이다.

김 신임 회장은 1985년 행정고시 29회로 공직에 입문한 후 2005년 재정경제부 경제분석과장, 종합정책과장에 이어 2012년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장, 경제정책국장을 차례로 거쳤으며 2014년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했다. 이후 2016~2017년 대통령 경제수석비서관실 경제금융비서관에 이어 2021년부터 금융채권자 조정위원회 위원장을 맡아왔다.

이 내정자는 1989년 행정고시 32회로 공직을 시작한 후 금융감독위원회 시장조사과장, 비은행감독과장, 보험감독과장을 거쳤으며 2008년부터 금융위원회 보험과장, 금융정책과장, 금융서비스국장 등을 두루 역임했다. 이후 금융정보분석원장과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을 거쳐 2016년부터 2020년까지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을 역임했다.

이처럼 김 신임 회장과 이 내정자는 정부나 산하 공공기관에서 경제·금융 핵심 업무를 담당했던 관료 출신 인사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로써 지난해 3월 취임한 강영구 제18대 한국화재보험협회 이사장과 함께 보험업계 주요 협회 수장이 모두 관료 출신으로 이뤄진 셈이다. 앞서 강 이사장 역시 1982년 보험감독원을 시작으로 2002년 금융감독원을 거쳐 2010년 보험개발원장을 지낸 바 있다.

업계의 반응은 엇갈린다. 대관 역량에 방점을 두고 고위 경제관료 출신을 선호하는 기류가 존재하는 반면, 이제는 업계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 민간 부문 인사가 나와야 한다는 흐름도 두드러진다.

우선 각종 감독과 규제가 중첩된 보험업권으로 볼 때, 30년 이상 공직에 몸담고 있었던 이들 인사가 선두에서 주요 현안과 과제를 놓고 당국과 지속적인 소통과 조율을 통해 해결을 모색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간 이들이 두텁게 축적한 경제·금융 부문의 인적 네트워크 역시 업계의 자산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반면 업황에 대한 이해는 물론 고도의 전문성과 지식이 필요한 업종 특성상 관료 출신 인사들이 과연 제몫을 다할 수 있을지 의문을 나타내는 목소리도 나온다. 무엇보다 2024년을 맞아 보험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보수적 성향의 관료 출신보다는 진취적 마인드를 지닌 업계 CEO나 민간 출신 인사가 적합하다는 주장이다. 더욱이 협회장이라는 지위가 전직 관료들이 으레 거쳐가는 자리라는 인식이 업계 안팎에 팽배해지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도 이어진다.

현재 보험업계는 신사업 영역 발굴이 시급한 상황이다. 고령화 저출생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가 불러일으킨 업계 전반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다. 그 일환으로 생명보험업계는 상조업과 요양사업 등 신사업 진출 규제 완화에, 손해보험업계는 실손보험과 자동차보험 손해율 안정화와 펫보험 활성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주요 보험협회장들은 이들 현안을 포함해 업계 공통으로 적용되는 국제회계기준(IFRS17) 안정화, 온라인 플랫폼 내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안착 등에 중점을 둘 것으로 전망된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그동안 보험 분야에서는 당국의 지속적인 규제에 대응해 대관 기능을 중시하는 과정에서 주요 협회 수장으로 관료 출신을 선호해온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업계 전반에 수반될 수 있는 다양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민간 부문 인사로까지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현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