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정민 기자] 긴 장마가 끝나고 살인적인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날씨가 더워지면 자연스레 시원한 음료나 빙과류를 찾는 사람들이 크게 급증한다.

실제 이마트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폭염이 이어진 지난 8∼9일 아이스크림 매출은 42.7% 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수와 맥주 매출은 각각 10.4%, 7.9%, 탄산음료 매출도 11.1% 증가했다.

그러나 시원한 제품은 단시간 동안 몸의 온도를 낮춰줄 뿐 진정한 더위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고 보기는 어렵다.

덥다고 무조건 차가운 제품만 찾기 보다는 원물 자체에 찬 성질을 지닌 ‘쿨링 푸드(Cooling food)’를 섭취하면 몸의 온도를 좀 더 효과적으로 낮춰줄 수 있다.

‘쿨링푸드’는 차갑게 된다는 뜻의 ‘Cooling’과 식품을 뜻하는 ‘food’의 합성어로, 특히 몸에 열이 많거나 다한증 같이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일 수록 제품 재료의 성질을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이 진정한 더위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파인애플, 망고, 바나나 등 대부분의 열대과일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다. 또한 수분을 풍부하게 지닌 여름 과일인 수박, 참외 등도 대표적으로 찬 성질을 지닌 과일로 유명하다.

청과브랜드 돌(Dole)이 출시한 ‘얼려먹는 과즙 100% 아이스 주스바’는 망고와 파인애플 2종으로 출시 됐으며, 일반 주스 또는 아이스바 형태로 시원하게도 얼려 먹을 수 있는 2in1 제품이다.

CJ제일제당의 디저트 브랜드 '쁘띠첼'이 출시한 신개념 음료베이스 제품 '쁘띠첼 워터팝(Water POP)'은 미초보다 과일발효식초의 농도를 8배 이상 농축시켜 생수나 탄산수 등에 넣으면 물을 과일맛 음료처럼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롯데칠성음료의 신제품 ‘데일리C 청포도워터’는 비타민 C와 시원한 성질을 지닌 청포도의 풍미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피부 보습과 탄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히알루론산 성분도 함유됐다.

한국야쿠르트는 '얼려먹는 세븐’은 사과와 바나나를 넣은 ‘얼려먹는 세븐-사과바나나’를 선보였다.

하이트진로는 몸을 차게 해주는 맥주에 망고 과즙까지 더한 ‘하이트 망고링고’를 출시했다.

파초(芭蕉)과에 성질이 냉한 열대과일 바나나를 활용한 국순당의 ‘국순당 쌀 바나나’는 생쌀발효법으로 빚은 술에 바나나 퓨레를 넣어 바나나 고유의 식감과 풍미를 살렸다.

위 같이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찾아 보면 찬 성질을 지닌 ‘쿨링 푸드’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하나 과하면 문제가 되는 법, 차가운 성질의 제품을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알맞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민감한 어린 아이들과 임산부의 경우에는 찬 성질의 원물을 과하게 먹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