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실적 부진 속 부담 가중…6~9월 2조원 규모 지원 방안 발표 후 추가 지원 난색

신용카드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신용카드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뉴스워치= 박현 기자] 카드사마다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 중인 ‘상생금융’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금융당국 주도 아래 은행은 물론 보험, 증권,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까지 보폭을 맞출 것으로 보이지만, 올해 실적 부진을 이어온 카드업계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가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기관 내 주요 부서 중 하나인 금융소비자보호처 조직 개편을 전면 단행한 가운데 상생금융팀을 신설했다. 

앞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27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17개 은행장 간담회에서 가계부채 적정 규모에 대한 은행권의 노력을 강조하는 한편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제2금융권 고객의 금리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의 범위와 지원 수준 확대 검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같은 금융당국의 행보는 주요 은행마다 장기적인 고금리 기조를 기반으로 올해 역대급 수익을 달성한 만큼, 그에 걸맞는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라는 주문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당국은 제2금융권의 상생금융 합류를 위해 올 연말까지 해당 업권별 간담회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카드업계 역시 예외가 아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내달 카드사별 최고경영자(CEO)와 접촉해 구체적인 상생금융 실천방안을 논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카드업계는 이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카드사 대부분이 고금리에 따른 조달비용 증가와 연체율 상승, 지속적인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으로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하는 등 업황이 저조하다는 점에서다.

또한 4분기가 카드사별로 자산건전성 관리, 비용 절감, 연체율 축소, 해외 사업 확대 등 손실을 줄이고 내년 반등을 꾀하기 위한 전략을 펼치려는 시기라는 점에서 상생금융을 위한 여력이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욱이 이미 지난 6~9월 총 2조157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상생금융 지원방안을 발표한 바 있어, 다시 추가 지원안을 마련하는 것은 카드업계 전체에 큰 압박이 될 수밖에 없다는 반응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대출 이자와 리볼빙 수수료 인하로 상생금융 대열에 동참하는 구상을 내비치고 있지만, 이마저도 일정부분 카드사별 출혈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업계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현재까지 이번 상생금융 추가 지원안과 관련해 업체 간 별다른 논의는 없었다”면서 “내달 예정된 금융당국과의 간담회에서 가시화된 지침이 나오면 그에 따른 실천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