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진 차관 “지속적 공공택지 공급”
건설업계 “PF 문턱부터 먼저 낮춰야”

국토부가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전국 5개 지구에 8만호 규모의 신규 공공택지를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내 아파트 단지. 사진=박현군 기자
국토부가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전국 5개 지구에 8만호 규모의 신규 공공택지를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내 아파트 단지. 사진=박현군 기자

[뉴스워치= 박현군 기자] 정부가 발표한 8만호 규모 신규 주택 공급계획과 관련해 건설업계 반응이 시큰둥하다.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불안정과 공사원가 상승 문제가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는 다양한 정책과 지원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15일 8만호 규모의 신규 택지 후보지를 발표했다. 구리토평2지구에 1만8500호, 오산세교3지구에 3만1000호, 용인이동지구에 1만6000호, 청주분평2지구에 9000호, 제주특별자치도 화북2지구에 5500호 등이다. 수도권 3개 지구에 6만5500호, 비수도권 2개 지구에 1만4500호 규모다.

김오진 국토부 제1차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공공택지 공급으로 수요가 있는 곳에 양질의 주택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해 국민 주거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주택 수요와 주택사업을 원하는 시행·시공사들이 여전히 많지만 문제는 PF 자금 조달”이라며 “시장에서 주택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게 하려면 PF가 원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가장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원도에서 건설업을 하는 중견건설사 대표는 “레고랜드 사태 이후 PF 문턱이 너무 높아졌다. 올해만 신규 PF 신청을 두 번이나 거절당했다”며 “부동산 경기, 사업성 등의 이유로 사업을 안하는 게 아니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현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