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금감원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실시

금융당국이 13일부터 오는 12월 22일까지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13일부터 오는 12월 22일까지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사진=금융위원회

[뉴스워치= 문다영 기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전 금융권과 함께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기간은 13일부터 12월 22일까지다.

'숨은 금융자산'이란 금융소비자가 오랫동안 잊어버리고 찾아가지 않은 금융자산이다. 일정기간 해외 거주로 예금계좌의 존재를 잊어버렸거나, 보험의 만기가 되었음에도 특별한 자금 수요가 없어 찾지 않거나, 카드 포인트의 사용법을 몰라 그대로 두는 경우 등으로 인해 방치된 자산이 적지 않다. 숨은 금융자산에는 소멸시효가 완성된 '휴면금융자산', 3년 이상 거래가 발생하지 않은 '장기미거래 금융자산', 미사용 '카드포인트' 등이 포함된다.

지난 6월말 기준 숨은 금융자산은 총 17조9138억원이다 휴면금융자산은 1조6000억원, 장기미거래 금융자산은 13조6000억원, 미사용 카드포인트는 2조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금융당국은 이번 캠페인이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숨은 금융자산을 찾아갈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은행,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 저축은행 이외 상호금융권도 참여한다. 캠페인 대상은 예·적금, 보험금, 카드포인트, 증권계좌에 남아있는 장기미거래 '투자자 예탁금' 등으로 확대했다.

금융회사를 통한 개별 안내와 대국민 이벤트도 실시한다. 유관기관 및 금융회사는 영업점 및 자사 홈페이지·SNS 등을 통해 홍보물을 게시한다. 개별 고객을 대상으로 이메일 및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숨은 금융자산 조회·환급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금융소비자는 개별 금융회사의 영업점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 '파인',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어카운트인포' 등에서 숨은 금융자산을 조회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쉽고 편하게 숨은 금융자산을 찾을 수 있도록 관리체계를 정비해나갈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만기가 도래한 금융자산을 찾아가지 않을 경우, 재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상실하게 될 뿐 아니라 장기 미사용 상태를 악용한 횡령 등 금융사고에도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지목하며 숨은 금융자산 찾기를 당부했다.

문다영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