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EV 전용 공장 기공식…전기차 연간 20만대 생산
29년 만에 들어서는 국내 신공장…2026년 1분기 양산 예정
정의선 회장 “전동화 시대를 향한 또 다른 시작”

울산 EV 전용 공장 조감도. 사진=현대자동차
울산 EV 전용 공장 조감도. 사진=현대자동차

[뉴스워치= 김동수 기자]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심장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이 반세기 전 원대한 꿈을 이어받아 전동화 시대 100년 기업을 향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울산공장 내 전기차(EV) 신공장 부지에서 울산 EV 전용 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울산 EV 전용 공장은 혁신적인 제조 플랫폼과 최적의 근무 환경을 갖춘 인간 중심의 공장으로 전동화 시대 현대차 모빌리티 생산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날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장재훈 현대차 사장과 이동석 현대차 국내생산담당 부사장 등 경영진이 참석했다. 김두겸 울산광역시장과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이채익·박성민 국민의힘 의원,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울산 EV 전용 공장은 앞으로 50년, 전동화 시대를 향한 또 다른 시작”이라며 “이 자리에서 100년 기업에 대한 꿈을 나누게 돼 영광”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과거 최고의 차를 만들겠다는 꿈이 오늘날 울산을 자동차 공업 도시로 만든 것처럼 현대차는 EV 전용 공장을 시작으로 울산이 전동화 시대를 주도하는 혁신 모빌리티 도시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정주영 선대 회장은 ‘자동차는 달리는 국기’라 표현할 정도로 자동차 산업이 국민 경제와 국가 공업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는 굳은 믿음을 가졌다. 이에 더 나은 삶과 이동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도전의 첫걸음을 울산에서 내딛었다.

인공지능(AI)을 통해 복원돼 이날 기공식에서 공개된 정주영 선대 회장의 메시지는 사람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인본주의 정신을 보여줬다. 동시에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도약하고자 하는 현대차 임직원들의 오랜 꿈을 대변했다.

현대차는 정주영 선대 회장의 인본주의 정신 아래 수많은 임직원의 노력을 밑거름으로 성장해 온 발자취를 전동화 시대에도 이어 나갈 예정이다.

◆ 2026년 1분기 양산 목표…제네시스 초대형 SUV 전기차 모델 첫 생산

울산 EV 전용 공장은 54만8000㎡(약 16만6000평) 부지에 연간 20만대의 전기차를 양산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진다. 약 2조원이 신규 투자되며 올해 4분기부터 본격적인 건설에 착수해 2025년 완공 예정이다. 양산은 2026년 1분기부터 들어간다. 울산 EV 전용 공장에서는 제네시스의 초대형 SUV 전기차 모델이 처음 생산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울산 EV 전용공장에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실증·개발한 제조 혁신 플랫폼을 적용한다. 근로자 안전과 편의, 효율적인 작업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미래형 공장으로 운영한다는 게 회사의 계획이다.

HMGICS의 제조 혁신 플랫폼에는 ▲수요 중심의 AI 기반 지능형 제어 시스템 ▲탄소중립·RE100(재생에너지 사용 100%) 달성을 위한 친환경 저탄소 공법 ▲안전하고 효율적 작업이 가능한 인간 친화적 설비 등이 포함돼 있다.

현대차는 이를 활용해 EV 전용 공장에 부품 물류 자동화 등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산 차종 다양화 및 글로벌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 생산 시스템을 도입한다. 제품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한 조립 설비 자동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로보틱스, 스마트 물류 시스템, AI 등 혁신 기술로 더욱 안전하고 정확하고, 효율적인 작업장을 만든다. 이를 통해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전동화 시대에도 사람이 중심이 되는 EV 신공장을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파사드에는 태양광발전 패널과 업사이클링 콘크리트 패널 등을 적용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지속가능한 공장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울산공장은 반세기 전 자동차 생산력이 없던 대한민국이 세계 제일의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원대한 꿈을 안고 설립한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공장“이라며 ”이번 기공식을 통해 사람의 힘으로 일궈 낸 울산공장의 역사를 조망하고 원대한 꿈이 울산 EV 전용 공장에서도 계속된다는 포부를 전달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 최대 규모의 울산 EV 전용 공장을 통해 미래 자동차 생산의 패러다임을 리딩하고 제품의 품질, 공장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여 사람들에게 더 나은 모빌리티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동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