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연장 등 개발 호재에 예타 면제로 불황 타개 기대
정치적 민감 이슈로 향후 감사 등 후폭풍 불 수 있어 우려

건설업계에서 ‘메가서울’과 관련해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교차하고 있다. 김포골드벨리 전경. 사진=연합뉴스
건설업계에서 ‘메가서울’과 관련해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교차하고 있다. 김포골드벨리 전경.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박현군 기자] 최근 정치권의 핫 이슈로 떠오른 ‘메가서울’에 대해 건설업계에서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교차하고 있다.

김포시가 서울로 편입될 경우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과 버스노선 확대 등 김포와 서울을 연결하는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개발 호재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사업의 빠른 추진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러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건설업계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지하철 5호선 연장을 위한 예타 면제는 수도권 내 전체 SOC의 예타 면제 이슈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건설업계에 결코 좋지만은 않다”고 말했다.

일단 지하철 1호선 오이~신설선 지선 등을 포함해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서 멈춰 있는 서울 내 SOC 사업과의 형평성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메가서울’과 함께 거론되고 이는 ‘메가부산’ ‘메가충청’ 등 메가시티를 추진하는 다른 지역의 SOC에서도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줘야 할 수도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예타 면제로 진행된다면 빨리 착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지만 메가시티 자체가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슈라는 점에서 예타없이 시작할 경우 향후 큰 리스크에 직면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내년 총선에서 야당이 과반 이상을 차지하거나 혹은 향후 정권 교체가 될 경우 국정감사나 감사원 감사 등을 통해 사업 자체를 문제삼게 되면 자칫 건설업계에 큰 후폭풍이 불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에서 수도권 매립지 확장, 한강 르네상스 사업 확대, 철도·도로 인프라 구축 등 적극적으로 개발을 추진할 수도 있지만 서울시 편입 이후 과밀억제구역으로 지정될 경우 오히려 김포 지역 개발에 장애가 될 수도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메가서울’을 통해 철도, 도로, 도시정비 등 다양한 일감이 파생된다면 건설업계 입장에서는 경기 불황을 타개할 수 있는 호재다. 특히 5호선 연장 등 정치권에서 거론되는 사업이 현실화된다면 더 바랄 것이 없다”고 밝힌 후 “하지만  ‘메가서울’이 현실적으로 구현될 수 있을지는 두고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현군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